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2
1) 숲유치원 12
2) 숲유치원에서 자유놀이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숲유치원 14
1) 숲유치원 개념 및 배경과정 14
2) 숲유치원의 교육적 의미와 가치 15
2. 유아의 자유놀이 17
1) 유아와 놀이 17
2) 자유놀이의 개념 19
3) 자유놀이의 교육적 의미와 가치 20
3. 숲유치원 자유놀이에 대한 교사인식 23
1) 숲자유놀이의 대한 교사인식의 중요성 23
2) 숲자유놀이에 대한 교사인식 선행연구 26
III. 연구방법 29
1. 연구참여자 29
1) 연구참여자 선정 29
2) 연구참여자 배경 30
2. 연구절차 31
1) 면담질문지 구성 31
2) 사전 준비 및 본 연구 34
3) 면담 회기별 과정 34
3. 자료분석 35
IV. 연구결과 36
1. 만남의장 36
1) 자기와의 만남 37
2) 또래와의 만남 38
3) 모험과의 만남 40
2. 배움의장 42
1) 자연으로부터의 배움 43
2) 스스로의 성장 45
3. 실천의장 47
1) 놀이를 새롭게 보는 교사 48
2) 놀이를 공유하는 교사 54
V. 논의 및 결론 56
참고문헌 61
부록 69
Abstract 74
〈표 III-1〉 연구참여자의 일반배경 30
〈표 III-2〉 면담질문지 32
〈표 III-3〉 회기별 면담 진행과정 35
〈표 IV-1〉 '만남의장' 내용 자료 36
〈표 IV-2〉 '배움의장' 내용 자료 43
〈표 IV-3〉 '실천의장' 내용 자료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