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 교회가 바라보아야 할 종말론의 관점을 교정하여 주기 위한 목적으로 바울 서신에서 말하고 있는 παρουσία의 개념과 기능 그리고 윤리적, 훈계적 기능의 역할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 목적을 이루기 위해 필자는 본 논문에서 παρουσία의 개념과 기능을 살펴보기 위해서 먼저 παρουσία의 해석사와 신구약 성경의 παρουσία에 위치와 기능에 대해서 살펴보았으며, 바울서신에 나타난 παρουσία의 기능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바울 서신의 παρουσία를 통해 바라본 오늘날 한국 교회가 적용해야 할 목회 원리를 제시하였다.
1. παρουσία의 연구사에서 슈바이처는 일관된(철저) 종말론의 현재적 측면을 강조한 나머지 종말론의 미래적 측면과 성경의 본질을 올바로 바라보지 못하였다. 다드의 실현된 종말론은 지금 이 순간만을 바라본 나머지 종말론의 미래적 측면을 바라보지 못하였다. 불트만의 실존적 종말론은 비신화화를 통하여 성경의 신화를 제거한다는 명목하에 성경에 있는 진리를 놓치는 실수를 범하여 구원의 역사의 시작과 끝을 바라보지 못하였다. 하지만, 쿨만은 그리스도의 구원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바라보면서 이미와 아직 사이의 관점에서 하나님의 구속사를 바라보았다. 아울러 παρουσία 해석에 대한 최근 연구 동향도 살펴보았다.
2. 3장 신구약 성경에서 언급된 παρουσία에서는 헬라철학과 구약성경 그리고 신약성경 안에서사용된 παρουσία의 용례를 분석하였다. 헬라 철학의 παρουσία는 제의적 의미로 현존 또는 존재의 의미가 있지만, 구약 성경에서는 "주의 날"의 오심의 의미로써 칠십인경에서는 인자의 오심과 주의 날, 여호와의 날의 오심의 의미로 παρουσία를 사용하였다. 신약성경의 공관복음에서는 παρουσία에서 '그 날'은 현대적 의미의 day라는 개념 보다는 구약에서 말하는 인자의 오심을 뜻하는 주의 날의 의미를 함축적으로 전달한다. 사도행전에서는 나타나지 않고 사도들이 설교에서 모든 악센트는 예수의 십자가와 부활에 집중되어 초대교회가 παρουσία를 기대하고 있었다.
3. 바울서신에서 παρουσία는 coming, Presence, arrival, return의 의미로 사용되었는데, 이 네 가지 의미 중에서 바울은 그가 가르치는 교회의 성도들에게 coming, Presence의 의미로 사용하였다. παρουσία는 직접적 의미와 간접적 의미로 사용되었는데, 고린도전서 15:23과 데살로니가전서 2:19, 3:13, 4:15, 5:23 그리고 데살로니가후서 2:1에서는 παρουσία의 직접적 의미로 coming의 의미와 기능으로 사용되었다. 그리고 빌립보서 2:12에서는 παρουσία의 간접적 의미로 presence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παρουσία의 직접적 의미의 첫 번째 기능은 고린도전서 15:23에서 그리스도께 속한 모든 이들의 그리스도의 부활에 대한 동참을 의미하며 그의 주권에 대한 완성이며, 메시야 왕국에 대한 완성이라는 것을 말하고 있다. παρουσία의 직접적 의미 두 번째 기능은 데살로니가 2:19, 3:13, 4:15, 5:23에서 그리스도의 강림의 때를 바라보며 지금 나의 믿음이 거룩한 삶을 이루어가는 성도의 거룩한 삶의 모습으로 역할을 하고 있다. παρουσία의 직접적 의미 세 번째 기능은 데살로니가후서 2:1에서 잘못된 재림관으로 착오를 겪는 있는 이들에게 재림의 지연을 강조하는 기능을 한다. 그리고 παρουσία의 간접적 의미는 빌립보서 2:12에서 구원의 주최가 되신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의 길을 따라 가면서 구원의 계획에 참여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바울 서신에서 말하고 있는 παρουσία의 직접적, 간접적 기능을 통해 김주한이 주장하는 바울의 다섯 가지 목회 원리 중 네 번째 목회 원리인 권면의 지속성의 기초로써 예수의 재림의 원리를 통해 세 가지를 제시한다.
첫 번째 기능은 바울이 빌립보서에서 언급한 παρουσία의 presence의 의미로써 이 땅을 살아가면서 구원을 이루어가는 그리스도께 순종함과 연결되어 볼 수 있다.
두 번째 기능은 재림을 기다리는 중에서도 온전히 행할 것에 관한 기능은 데살로니가후서에서 언급한 주의 재림을 온전히 기다리는 성도의 신앙의 자세를 나타냄을 알 수 있다.
세 번째 기능인 성도들로 하여금 지금 이 땅에서의 온전한 삶의 중요성에 대한 권면의 기능은 바울이 고린도전서와 데살로니가전서에서 하나님의 나라의 완성을 향해 가는 열쇠적 기능과 나의 신앙생활의 원동력이 되는 기능과 연결됨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