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언어적 한계 또는 성경지식의 부족이라는 난제에도 불구하고 선교지의 현지인들에게 성경을 가르쳐야 하는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성경을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시작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성경교사 교육프로그램은 성경의 내용을 전달하고 설명하는 방식의 성경교육이 아닌 학습자가 스스로 성경을 연구할 수 있도록 인도해 주는 방법론을 다루는 프로그램이다. 스토리텔링 기법들을 활용하는 본 성경교사 프로그램은 성경이 번역되어 있는 선교지의 문해 능력이 있는 현지인이라면 누구든지 따라 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선교지의 현지인 성경교사들이 스스로 성경을 학습하고 교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스토리텔링 기법에 기반한 성경교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및 평가하며 이를 토대로 현지인 성경교사들에게 성경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성경교수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의 이론적 배경을 위해 일반적인 스토리텔링 기법과 스토리텔링의 교육적 효과들을 살펴보았고 문헌적 고찰을 통해 성경해석 이론과 방법에 대해 기술하였다. 그리고 성인교육의 관점에서 발달해 온 자기주도학습에 대해 살펴본 후 이어서 메타인지 학습이론이 자기주도학습에 주는 함의에 대해 고찰해보았다.
성경교사 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하기에 앞서 일반이야기와 성경이야기의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았고 성경이야기를 인물중심, 배경중심, 사건중심의 3가지 장르로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그리고 일반 스토리텔링 기법 중 문단나누기, 질문만들기, 주인공 설정하기 그리고 이야기의 개요 재구성하기를 성경이야기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서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13회차시의 성경교사 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말씀 묵상과 성경연구 두 개의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각 부분은 학습의 내용을 점진적, 반복적으로 학습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말씀묵상을 통해 학습자들은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본문 속에서 묵상할 수 있으며 예수님의 메시야 삼중직에 대해 모든 본문에서 탐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성경연구를 통해 성경의 이야기를 분석하여 재미있는 이야기로 재구성할 수 있도록 훈련받을 수 있다. 13회의 프로그램을 이수한 후에 학습자들은 성경의 이야기를 재미있고 흥미있게 재구성하여 이야기할 수 있으며 하나님의 속성과 예수님의 구속사역을 접목하여 성경 본문을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본 성경교사 교육프로그램을 질적 평가하기 위해 8명의 캄보디아 현지교사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근거이론 방법론의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자료분석 범주화하였다. 평가를 통해 학습자들은 문단나누기, 질문만들기, 주인공 설정하기 등의 활동이 성경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었다고 답했으며 소그룹에서 함께 의견을 주고 받고 자신의 것과 비교하는 것이 학습에 도움을 주었다고 답했다.
성경교사가 희소한 선교지에 본 성경교사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성경교사들이 더 많이 배출되기 바라며,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성경교사 교육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현지인 성경교사들의 성경교수능력이 향상 되었음이 확인되는 연구결과가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