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2. 연구 방법 및 범위 16
3. 용어의 정의 17
1) 스토리텔링(Storytelling) 기법 17
2) 현지인 성경교사 17
3) 선교지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스토리텔링의 이해 19
1) 스토리텔링의 정의 19
2) 스토리텔링의 기법 20
3) 이야기의 분석 및 재구성을 위한 요소 30
2. 스토리텔링의 교육적효과 34
1) 스토리텔링과 일반교육 34
2) 스토리텔링의 효과 35
3. 성경해석의 이해 37
1) 성경해석과 해석학 37
2) 성경해석의 어려움 38
3) 올바른 해석을 위한 원칙들 39
4) 성경의 석의적 해석 39
5) 성경의 교리적 교훈 41
4. 자기주도학습의 이해 42
1) 자기주도학습의 개념 42
2) 메타인지 이론 44
III.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성경교사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46
1. 성경 이야기와 일반 스토리텔링 기법의 적용 46
1) 성경 스토리의 독특성 46
2) 성경이야기 장르(갈래) 분석 47
3) 성경이야기 내용 분석 49
2. 스토리텔링 기법 성경교사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59
1) 스토리텔링 성경교사 교육프로그램과정의 목표 60
2) 스토리텔링 성경교사 교육프로그램의 교수-학습 진행안 61
3)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성경교사 교육프로그램 66
3. 교육과정의 평가 72
1) 스토리텔링 기법 성경교사 교육프로그램의 평가 질문지 72
2) 스토리텔링 기법 성경교사 교육프로그램의 평가 대상자 75
3) 스토리텔링 성경교육과정 평가의 분석 75
IV. 결론 및 제언 90
1. 요약 90
2. 결론 및 제언 91
참고문헌 94
부록 100
〈부록 1〉 제1차시 오리엔테이션 100
〈부록 2〉 오리엔테이션 자료지 101
〈부록 3〉 묵상훈련 활동지 102
〈부록 4〉 제2차시 문단나누기 103
〈부록 5〉 제3차시 질문만들기 1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104
〈부록 6〉 질문만들기 활동지 1.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105
〈부록 7〉 제4차시 질문만들기 2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106
〈부록 8〉 제5차시 질문만들기 3 (왜?) 107
〈부록 9〉 질문만들기 활동지 2. (왜?) 108
〈부록 10〉 제6차시 주인공 설정하기 (갈등, 메시지) 109
〈부록 11〉 질문만들기 활동지 3. (누가, 등장인물 연구) 110
〈부록 12〉 제7차시 이야기의 3가지 구성요소 (인물, 사건, 배경) 111
〈부록 13〉 성경이야기와 장르분석 (구약1: 광야생활~믿음의 조상) 112
〈부록 14〉 성경이야기와 장르분석 (구약2: 출애굽시대~가나안정복시대) 113
〈부록 15〉 성경이야기와 장르분석 (구약3: 이스라엘의 왕들~위대한 선지자들) 114
〈부록 16〉 성경이야기와 장르분석 (구약4: 후기왕국시대~포로시대전후) 115
〈부록 17〉 성경이야기와 장르분석 (신약1: 예수의 생애 1) 116
〈부록 18〉 성경이야기와 장르분석 (신약2: 예수의 생애 2~초대교회사) 117
〈부록 19〉 제8차시 이야기 개요짜기 1 (플롯) 118
〈부록 20〉 이야기 개요만들기 활동지 119
〈부록 21〉 제9차시 이야기 개요짜기 2 (도입, 결말) 120
〈부록 22〉 제10차시 복음의 3가지 요소 접목하기 1 121
〈부록 23〉 제11차시 복음의 3가지 요소 접목하기 2 123
〈부록 24〉 제12차시 교리 내용의 성경본문과 스토리텔링 기법 적용하기 124
〈부록 25〉 제13차시 이야기발표하기 개인평가지 1 125
〈부록 26〉 제13차시 이야기발표하기 개인평가지 2 126
〈부록 27〉 평가를 위한 질문지 1 127
〈부록 28〉 평가를 위한 질문지 2 128
〈부록 29〉 평가를 위한 질문지 3 129
Abstract 130
〈표 1〉 RISS 제공 논문 분석 35
〈표 2〉 안드라고지의 성인 학습자에 대한 가설 43
〈표 3〉 성경 스토리텔링과 일반 소설의 상이점 47
〈표 4〉 질문만들기의 예시 1. (언제) 51
〈표 5〉 질문만들기의 예시 2. (어디서) 51
〈표 6〉 성경 스토리텔링을 위한 질문들 53
〈표 7〉 개요짜기 예시 58
〈표 8〉 스토리텔링 기법 성경교사 교육과정의 구성 62
〈표 9〉 스토리텔링 기법 성경교사 교육프로그램의 시차별 구성 65
〈표 10〉 제1차시 오리엔테이션 66
〈표 11〉 제2차시 문단나누기 68
〈표 12〉 제3차시 질문만들기 1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69
〈표 13〉 제4차시 질문만들기 2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70
〈표 14〉 평가를 위한 질문지 구성 73
〈표 15〉 면담자의 신상 및 신앙의 정도 75
〈표 16〉 자료분석 범주화 (c: 언급회수) 76
〈그림 1〉 묵상훈련과 성경훈련 63
〈그림 2〉 스토리텔링 기법과 교육과정의 반복학습(묵상훈련) 63
〈그림 3〉 스토리텔링 기법과 교육과정의 반복학습(성경연구)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