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I. 서론 14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방법 및 범위 20
3. 연구 문제 20
4. 용어 정의 21
1) 인공지능 21
2) 기독학부모 22
3) 다음세대 22
5. 연구의 제한점 24
II. 이론적 배경 25
1. 인공지능 25
1) 인공지능의 개념과 정의 25
2) 인공지능의 역사 28
3) 인공지능의 발전 30
4) 인공지능의 기술 32
5) 인공지능 환경 36
6) 인공지능 교육 43
7) 개혁주의 기독교교육 관점에서 바라본 인공지능 인식 46
2. 기독학부모 52
1) 기독학부모의 정체성 52
2) 기독학부모의 역할 54
3) 기독학부모의 가정 55
3. 다음세대 58
1) 다음세대의 이해 58
2) 다음세대와 인공지능 환경 60
III. 연구방법 64
1. 연구 대상 64
2. 연구 도구 64
3. 연구 분석 66
IV. 통계학적 분석 결과 67
1. 기본 정보 67
2. 기술 통계 68
3. 인공지능에 대한 기독학부모의 인식도와 관련 변인 차이 69
1) 부모의 성별에 따른 인공지능 인식도의 차이 69
2) 부모의 연령에 따른 인공지능 인식도의 차이 69
3) 부모의 학력에 따른 인공지능 인식도의 차이 70
4) 부모의 전공에 따른 인공지능 인식도의 차이 72
5) 부모의 스마트 기기활용도에 따른 인공지능 인식도의 차이 73
6) 부모의 신앙 수준에 따른 인공지능 인식도의 차이 74
7) 부모의 자녀 연령에 따른 인공지능 인식도의 차이 75
3. 기독학부모의 인공지능 인식에 대한 하위변인간의 상관관계 및 회귀 분석 77
1) 각 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77
2) 각 변인들이 '교회 영향' 변인에 미치는 영향 77
V. 기독교 교육적 함의 79
1. 인공지능 교육에 있어서 아버지의 역할 79
2. 기독교 세계관에 근거한 인공지능 리터러시 부모교육과정 개발 81
3. 인공지능 환경을 주제로 한 기독학부모의 신앙공동체 구축 83
4. 인공지능 영역에 대한 개혁 신학적 이해 정립 85
VI. 결론 및 제언 88
1. 요약 88
2. 결론 92
3. 제언 93
참고문헌 95
부록 103
〈표 II-1〉 각 국가별 인공지능 교육의 추진 현황 44
〈표 III-1〉 함영주와 임준섭 연구의 척도문항의 내적 신뢰도 65
〈표 III-2〉 본 연구의 Barlett의 구형성 검증 65
〈표 III-3〉 본 연구의 KMO검증 65
〈표 III-4〉 본 연구의 척도문항의 내적 신뢰도 65
〈표 IV-1〉 기독학부모의 인구통계학적 변인 67
〈표 IV-2〉 기독학부모의 인공지능 인식도 68
〈표 IV-3〉 부모의 성별에 따른 인공지능 인식도의 차이 69
〈표 IV-4〉 부모의 연령에 따른 인공지능 인식도의 차이 70
〈표 IV-5〉 부모의 학력에 따른 인공지능 인식도의 차이 71
〈표 IV-6〉 부모의 전공에 따른 인공지능 인식도의 차이 72
〈표 IV-7〉 부모의 스마트 기기활용도에 따른 인공지능 인식도의 차이 73
〈표 IV-8〉 부모의 신앙 수준에 따른 인공지능 인식도의 차이 74
〈표 IV-9〉 부모의 자녀 연령에 따른 인공지능 인식도의 차이 75
〈표 IV-10〉 기독학부모의 각 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77
〈표 IV-11〉 각 변인들이 '교회 영향' 변인에 미치는 영향 78
〈그림 II-1〉 인공지능 기술의 분야 33
〈그림 II-2〉 인공지능 기술 분야별 기술 요소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