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받은 사회적 지지, 교사효능감 그리고 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의 수준을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 변인에 따라 분석하고, 각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와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 변인에 따른 사회적 지지, 교사효능감, 교사-영유아의 상호작용의 수준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 교사효능감, 교사-영유아의 상호작용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교사효능감이 교사-영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와 수도권에 소재한 어린이집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설문하여 결측치가 있거나 중복응답이 있는 설문을 제외한 216부를 사용하였다.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를 측정하기 위하여 박지원(1985)이 개발하고 임진형(2000)이 수정·보완한 사회적 지지 척도를 사용하였고, 교사효능감을 알아보기 위하여 신정애(2018)가 개발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하여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정척도(Bredekamp & Apple, 1986; Howes & Smith, 1995)를 기초로 이정숙(2003)이 수정·보완한 자기 보고식 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본 연구에서 사용한 검사도구의 신뢰도를 살펴보기 위해 문항의 내적 신뢰도(Cronbach's α)를 산출하였다.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변인의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t 검증과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집단 간의 차이가 있는 경우 Scheffé의 사후검정을 실시하였고 변인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으며,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연령, 결혼 유무, 교직 경력, 소지 자격증, 근무 기관 유형에 따라 직장 내 사회적 지지에서 차이가 나타났고, 소지 자격증에 따라 직장 외의 사회적 지지의 하위 요인인 물질적 지지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그리고 보육교사의 연령, 교직 경력, 학력, 소지 자격증, 담당 영유아의 연령에 따라 교사효능감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보육교사의 학력에 따라 언어적 상호작용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나 보육교사의 연령, 결혼 유무, 교직 경력, 소지 자격증, 근무기관 유형, 담당 영유아 연령 등에 따라서는 전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과 하위 요인인 정서적 상호작용, 언어적 상호작용, 행동적 상호작용 전체에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교사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은 모두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교사효능감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본 연구의 결과는 보육교사에 대한 사회적 지지와 교사효능감이 보육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며, 보육교사에 대한 환경적 요인인 사회적 지지와 개인적 요인인 교사효능감이 중요하다는 것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