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5
1) 사회적 지지 15
2) 교사효능감 16
3)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사회적 지지 17
1) 사회적 지지의 정의 17
2) 사회적 지지의 구성요인 20
3)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 22
2. 교사효능감 23
1) 교사효능감의 개념 및 중요성 23
2) 교사효능감의 구성요인 25
3.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30
1)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개념 및 중요성 30
2)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구성요인 및 내용 32
3) 사회적 지지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관계 36
4) 교사효능감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관계 37
III. 연구방법 39
1. 연구대상 39
2. 연구도구 41
1)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 41
2) 교사효능감 42
3)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42
3. 연구절차 43
1) 예비 조사 45
2) 본 조사 45
4. 자료분석 45
IV. 연구결과 47
1.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 변인에 따른 사회적 지지, 교사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차이 49
1)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 변인에 따른 사회적 지지 차이 49
2)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 변인에 따른 교사효능감 차이 54
3)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 변인에 따른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차이 57
2.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교사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간의 관계 59
3.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교사효능감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61
1)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교사효능감이 정서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62
2)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교사효능감이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63
3)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교사효능감이 행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64
V. 논의 및 결론 65
1. 요약 및 논의 65
1)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사회적 지지, 교사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차이 65
2)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교사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상관관계 68
3)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교사효능감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69
2. 결론 및 제언 70
참고문헌 72
부록 87
〈부록 1〉 일반적 배경 설문지 88
〈부록 2〉 사회적 지지 검사 도구 89
〈부록 3〉 교사효능감 검사 도구 91
〈부록 4〉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검사 도구 93
ABSTRACT 95
〈표 II-1〉 사회적 지지의 정의 19
〈표 II-2〉 사회적 지지의 구성요인 21
〈표 II-3〉 교사효능감의 정의 25
〈표 II-4〉 교사효능감의 구성요인 27
〈표 II-5〉 교사효능감에 대한 차이점 29
〈표 III-1〉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 40
〈표 III-2〉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41
〈표 III-3〉 교사효능감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42
〈표 III-4〉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43
〈표 IV-1〉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 교사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기술통계 48
〈표 IV-2〉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 변인에 따른 직장 내의 사회적 지지 차이 50
〈표 IV-3〉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 변인에 따른 직장 외의 사회적 지지 차이 53
〈표 IV-4〉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 변인에 따른 교사효능감 차이 56
〈표 IV-5〉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차이 58
〈표 IV-6〉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교사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상관관계 60
〈표 IV-7〉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교사효능감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61
〈표 IV-8〉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교사효능감이 정서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62
〈표 IV-9〉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교사효능감이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63
〈표 IV-10〉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교사효능감이 행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64
[그림 III-1] 연구절차 모형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