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6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6
2. 연구문제 26
3. 용어정의 26
1) 명화감상 26
2) 반 고흐 작품 27
3) 기독교 유아 예술교육 27
4) 반 고흐 작품을 활용한 기독교 유아 예술교육 프로그램 27
II. 이론적 배경 28
1. 기독교세계관과 예술 28
1) 기독교세계관 28
2) 예술과 기독교세계관 34
3) 예술과 기독교교육 35
2. 빈센트 반 고흐의 세계관과 작품세계 39
1) 반 고흐의 생애 40
2) 반 고흐의 작품과 기독교세계관 45
3) 반 고흐의 시기별 작품과 작품 형성 배경 47
4) 반 고흐 작품의 의의와 영향 62
3. 유아예술교육의 교육적 의미 65
1) 유아예술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65
2) 유아 예술교육과 유아 발달 71
4. 선행연구 79
III. 빈센트 반 고흐의 작품을 활용한 기독교 유아 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82
1.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문헌분석 82
(1) 교육목적 및 목표 선정을 위한 문헌분석 82
(2) 교육내용 선정을 위한 문헌 분석 88
(3) 교수-학습 방법 선정을 위한 문헌분석 108
(4) 평가 122
2. 프로그램 개발 절차 125
3. 프로그램 시안 개발 127
1)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설정 127
2) 프로그램 내용 선정 127
3) 교수-학습 방법 선정 129
4) 평가 방법 선정 131
4. 프로그램 타당도 검증 및 수정 133
1) 1차 전문가 협의 및 자문 133
2) 2차 전문가 자문 및 수정·보완 136
3) 예비연구 137
4) 예비연구 후 전문가 협의 및 최종 프로그램 개발 138
5. 프로그램 개발 최종안 139
IV. 프로그램 요구에 대한 분석결과 140
1. 연구대상 140
2. 연구도구 140
3. 자료 분석 141
4. 연구 결과 141
1) 유아교육기관 예술교육의 필요성과 운영실태(질문 1-3) 142
2) 유아 예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 인식(질문 4-6) 143
3) 명화를 활용한 운영 실태와 어려움(질문 7-11) 146
4) 반 고흐의 명화를 활용한 유아 예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 인식과 요구사항(질문 12-15) 149
5) 요구분석의 시사점 152
5. 요구분석의 시사점 152
V. 빈센트 반 고흐의 작품을 활용한 기독교 유아 예술교육 프로그램 154
VI. 논의 및 결론 180
1. 논의 180
1) 반 고흐 작품을 활용한 기독교 유아 예술교육의 교육적 의미 180
2) 반 고흐 작품을 활용한 기독교 유아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187
2. 결론 및 제언 190
참고문헌 193
Abstract 214
〈표 1〉 루친스와 가드너의 감상능력 발달 단계 72
〈표 2〉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구성을 위한 문헌 분석 85
〈표 3〉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을 위한 문헌 분석 93
〈표 4〉 선행연구에 나타난 예술교육 내용 분석 94
〈표 5〉 유아예술교육과 기독교유아예술교육 내용 97
〈표 6〉 명화 선정기준 98
〈표 7〉 반 고흐 작품의 1차 선정 작품 및 2차 선정 작품 102
〈표 8〉 기독교세계관과 반 고흐의 작품 107
〈표 9〉 프로그램 교수-학습 원리 110
〈표 10〉 알타비스타 교육과정의 단원중심 수업실행을 위한 4단계 112
〈표 11〉 펠드먼의 미술 감상모형 114
〈표 12〉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교사의 역할 분석 121
〈표 13〉 프로그램 평가 방법 문헌분석 123
〈표 14〉 반 고흐의 작품을 활용한 기독교 유아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127
〈표 15〉 반 고흐의 작품을 활용한 기독교 유아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128
〈표 16〉 반 고흐의 작품을 활용한 기독교 유아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작품 선정기준 128
〈표 17〉 반 고흐의 작품을 활용한 기독교 유아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위해 선정된 작품 129
〈표 18〉 반 고흐의 작품을 활용한 기독교 유아 예술교육 프로그램 교수-학습 원리 129
〈표 19〉 전문가 6인의 인구 통계학적 배경 133
〈표 20〉 1차 전문가 협의 및 자문 135
〈표 21〉 요구분석 질문 문항 구성 및 신뢰도 계수 141
〈표 22〉 유아교육기관 예술교육의 필요성과 운영실태 142
〈표 23〉 유아예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 인식 144
〈표 24〉 명화를 활용한 수업운영 실태와 어려움 147
〈표 25〉 명화를 활용한 수업운용 실태와 어려움 148
〈표 26〉 반 고흐의 명화를 활용한 유아 예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 인식과 요구사항 149
〈표 27〉 프로그램의 실제 154
[그림 1] 프로그램 교수-학습 단계 117
[그림 2] 빈센트 반 고흐 작품을 활용한 기독교 유아 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절차 126
[그림 3] 반 고흐의 작품을 활용한 기독교 유아예술교육 프로그램 최종안 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