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8
2. 선행 연구 고찰 10
3. 연구 방법 및 구성 13
II. 가족 내 아동기 정서 학대 15
1. 아동 정서학대의 실태 15
2. 정서학대의 정의 17
3. 가족 내에서 발생하는 아동 정서학대 19
III. 보웬의 가족체계이론 주요 개념과 정서학대 22
1. 정서체계의 개별성과 연합성 23
2. 자기분화 24
3. 만성불안 25
4. 융합과 정서적 단절 26
5. 핵가족 정서체계 28
1) 부부 갈등 28
2) 거리두기 29
3) 한 배우자의 역기능 29
4) 자녀에게 문제 전이 30
6. 삼각관계 30
7. 가족투사 과정 31
8. 다세대 전수 과정 32
9. 보웬의 가족체계이론과 가족 내 정서학대 34
IV. 영화 〈세자매〉 분석을 통한 아동기 정서학대의 다세대 전수 과정 38
1. 영화 〈세자매〉 가족의 정서체계 39
1) 세 자매 원가족구성 39
2) 희숙, 미연, 미옥의 핵가족 정서체계 44
2. 보웬의 가족체계적 관점으로 분석한 영화 〈세자매〉 가족 내 아동기 정서학대 49
1) 원가족 내 정서학대 49
2) 첫째 희숙 가족 내 정서학대 52
3) 둘째 미연 가족 내 정서학대 54
4) 셋째 미옥 가족 내 정서학대 58
3. 가족체계 관점으로 분석한 영화 〈세자매〉 가족 내 정서학대의 다세대 전수 과정 60
V. 치료적 논의 66
VI. 결론 및 제언 72
1. 연구 요약 72
2. 한계점 및 제언 75
VII. 참고문헌 77
1. 단행본 77
2. 학술지 논문 77
3. 학위논문 79
4. 인터넷 자료 79
ABSTRACT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