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도시는 다양한 기술과 함께 빠르게 발전하였고 도시를 이루는 요소는 많아지고 복잡해졌다. 사람들은 도시를 이루고 있는 환경요소를 통해 도시의 정체성을 파악하거나, 목적지를 찾아가는 길찾기 과정을 수행하게 되는데 도시의 발전으로 환경요소가 아주 많아지고 복잡하게 얽혀있게 되어 이러한 과정들이 쉽게 이루어지지 않게 되었다.
사람들이 도시의 정체성을 파악하고 길찾기를 수행하는 것에는 도시이미지를 파악하는 과정이 요구되는데, 도시이미지를 쉽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환경요소들이 쉽게 보여야 하고 알아보기 쉬워야 한다. 그리고 환경요소들이 잘 기억되어야 한다. 사람들이 환경요소를 통해 도시이미지를 파악하기 위해 기억을 떠올리는 방법에는 회상과 재인이 있다. 회상은 대상을 직접 보지 않고 기억하는 것이고 재인은 대상을 직접 보고 기억하는 것이다. 도시환경에서는 상황에 따라 쉽게 회상될 수 있는 환경요소를 제공해야 할 경우가 있고 쉽게 재인될 수 있는 환경요소를 제공해야 할 경우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랜드마크의 속성인 가시성과 가독성이 인간의 회상기억과 재인기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함으로써 복잡한 도시에 살아가는 사람들이 도시를 쉽게 이해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랜드마크의 디자인 방향을 제안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랜드마크의 가시성과 가독성이 회상기억과 재인기억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을 통해 연구하였다. 랜드마크의 가시성과 가독성의 수준은 랜드마크의 특징인 색상대비와 특이성으로 선정하였고 회상기억의 수준은 자유회상점수와 단서회상점수, 재인기억은 재인기억점수와 재인기억신속성으로 설정하였다. 실험은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한 자유회상실험과 단서회상실험, OX실험, 사지선다실험으로 이루어지며, 본 실험에서 설정한 연구가설은 아래와 같다.
첫째, 랜드마크의 가시성은 인간의 회상기억에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랜드마크의 가독성은 인간의 회상기억에 도움이 될 것이다.
셋째, 랜드마크의 가시성은 인간의 재인기억에 도움이 될 것이다.
넷째, 랜드마크의 가독성은 인간의 재인기억에 도움이 될 것이다.
다섯째, 인간의 회상기억에 영향을 주는 랜드마크의 가시성과 가독성은 교호작용을 가질 것이다.
여섯째, 인간의 재인기억에 영향을 주는 랜드마크의 가시성과 가독성은 교호작용을 가질 것이다.
실험에서 자유회상점수, 단서회상점수, OX점수, 사지선다점수, OX시간, 사지선다시간을 측정하였고 실험에 대한 간단한 평가지를 작성하였다.
실험결과, 가시성은 자유회상점수와 단서회상점수, OX점수, 사지선다점수, OX시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가독성은 OX점수와 OX신속성, 사지선다신속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특히, 가시성과 가독성은 자유회상점수와 단서회상점수, 사지선다점수에서 교호작용을 갖는 것을 확인하였다.
랜드마크는 도시의 정체성을 상징하는 상징물이 되기도 하고, 길찾기 과정에서 중요한 지점이나 목적지가 되기도 한다. 도시를 상징하는 랜드마크가 되기 위해 자유회상이 잘 이루어져야 하며, 이때 색상대비는 효과적일 수 있다. 그리고 특이성이 있는 랜드마크는 색상대비가 함께 적용되어야 가장 효과가 좋은 것으로 밝혀졌다. 그리고 길찾기를 위한 랜드마크를 설치할 때, 색상대비와 특이성이 모두 효과적인데 특히 특이성은 길찾기 시간을 단축할 때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를 통해 도시환경에 따라 쉽게 회상되는 환경요소를 제공해야할 경우와 쉽게 재인되어야 할 경우가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도시의 물리적인 환경요소인 랜드마크는 목적과 기능에 따라 디자인 방향이 달라져야 함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