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8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문제 제기 10
제3절 연구의 의의 및 차별성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학습지향성 12
1. 학습지향성의 개념 12
2. 개인 학습지향성 13
3. 조직 학습지향성 15
4. CEO 학습지향성 18
제2절 조직시민행동 19
1. 조직시민행동의 개념 19
2. 조직시민행동의 구성요소 21
제3절 혁신행동 23
1. 혁신행동의 개념 23
2. 혁신행동의 유형 25
제4절 학습조직 27
1. 학습조직의 개념 27
2. 학습조직의 특성 29
제3장 연구방법 31
제1절 연구모형과 가설 31
1. 연구모형 31
2. 연구가설 설정 32
제2절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4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도구 34
1. 개인 학습지향성 35
2. 조직 학습지향성 36
3. CEO 학습지향성 37
4. 조직시민행동 37
5. 혁신행동 38
제4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39
제4장 연구결과 41
제1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제2절 상관관계분석 43
제3절 다중회귀분석 44
1. 학습지향성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44
2. 학습지향성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45
3. 가설 검증 결과 47
제5장 결론 및 논의 48
참고문헌 50
ABSTRACT 59
부록 65
〈표 2-1〉 조직학습 지향성의 개념 16
〈표 2-2〉 조직시민행동의 개념 20
〈표 2-3〉 조직시민행동의 구성요소 22
〈표 2-4〉 혁신에 대한 다양한 정의 24
〈표 2-5〉 혁신에 대한 다양한 유형 26
〈표 2-6〉 학습조직의 정의 28
〈표 2-7〉 전통적 조직과 학습조직의 특성 비교 30
〈표 3-1〉 측정도구의 구성 및 출처 35
〈표 3-2〉 개인 학습지향성의 측정도구 36
〈표 3-3〉 조직 학습지향성의 측정도구 36
〈표 3-4〉 CEO 학습지향성의 측정도구 37
〈표 3-5〉 조직시민행동의 측정도구 38
〈표 3-6〉 혁신행동의 측정도구 38
〈표 3-7〉 탐색적 요인분석 및 알파계수법 분석결과 40
〈표 4-1〉 설문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포 42
〈표 4-2〉 상관분석결과 43
〈표 4-3〉 학습지향성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45
〈표 4-4〉 학습지향성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46
〈표 4-5〉 가설 검증 결과 요약 47
[그림 2-1] 조직 최고경영층의 관점 18
[그림 2-2] 학습조직 매커니즘 29
[그림 3-1] 연구모형 31
[그림 4-1] 학습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의 경로계수 44
[그림 4-2] 학습지향성과 혁신행동의 경로계수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