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네트워크와 첨단기술이 대변되는 사회의 변화 속에 교육 현장의 모습 또한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고,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이 교육 영역에도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Covid-19로 인한 언택트(Untact) 시대에 스마트 러닝을 통한 교육이 좀 더 빠르게 그리고 광범위하게 성인학습자들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스마트러닝이 단순히 학습콘텐츠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개인 맞춤형, 융합형, 지능형으로 발전해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러닝 이용자들의 학습 동기를 결정지을 수 있는 ARCS 동기이론 요인들에 대해 파악하고 이들 요인이 실용적 가치와 헤도닉가치를 통하여 교육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인과관계를 실증 연구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독립변수인 ARCS동기요인인 주의력,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이 매개변수인 실용적 가치와 헤도닉 가치를 통해 학습자의 교육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동기 전략인 ARCS동기이론의 4가지 요소인 주의력,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의 주요 변수를 적용한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스마트 러닝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주의력은 헤도닉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련성은 헤도닉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신감은 실용적 가치, 헤도닉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에 미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만족감은 실용적 가치, 헤도닉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실용적 가치는 교육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헤도닉가치는 교육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스마트러닝을 이용하는 학습자들의 내재 동기화가 내·외재적 가치를 통해 이용자들의 교육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등 첨단 IT 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스마트러닝으로 학습자의 교육성과를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향상 시킬 수 있는데 기여할 수 있고, 나아가 사회 발전에도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