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9
2. 연구의 차별화 및 목적 11
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스마트러닝(Smart Learning)의 이론적 고찰 14
1) 스마트러닝의 개념 14
2) 스마트러닝의 특징 16
3) 스마트러닝의 현황 17
4) 스마트러닝의 선행연구 18
2. ARCS 동기이론의 이론적 고찰 19
1) ARCS동기이론의 개념 19
2) ARCS 동기이론의 특징 20
3) ARCS 동기이론의 선행연구 22
3. 실용적 가치와 헤도닉 가치의 이론적 고찰 23
1) 실용적 가치와 헤도닉 가치의 개념 23
2) 실용적 가치와 헤도닉 가치의 특징 24
3) 실용적 가치와 헤도닉 가치의 선행연구 25
4. 교육성과의 이론적 고찰 26
1) 교육성과의 개념 26
2) 교육성과의 특징 27
3) 교육성과의 선행연구 28
III. 연구방법론 29
1. 연구 모형 29
1) 연구 모형 29
2) 가설 30
2.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도구 34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34
2) 설문지 구성 35
3) 측정도구 36
3. 연구 설계 39
1) 표본 설계 39
2) 설문조사 방법 39
3) 자료 분석 방법 40
IV. 연구결과 41
1. 표본의 특성 41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41
2. 측정모형에 대한 분석결과 및 논의 43
1) 측정항목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43
2) 측정모형(Measurement Model) 검증 43
3. 구조모형에 대한 분석결과 및 논의 49
1) 연구모형 분석결과 49
V. 결론 및 제언 51
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51
2. 연구의 학문적·실무적 의의 53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53
참고문헌 55
부록 (설문지) 63
국문초록 72
Abstract 74
[표 1] 전자학습 개념에 관한 연구 15
[표 2] 스마트러닝과 기존 러닝과의 특징 비교 분석 16
[표 3] 스마트폰으로 스마트러닝을 경험한 사용자 현황 17
[표 4] 동기 전략의 주요소, 하위요소와 주요동기전략 20
[표 5] 독립변수의 조각적 정의 및 측정항목 34
[표 6] 설문지 구성 35
[표 7]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2
[표 8] 최종 연구 변수의 CSRI(종합요인 신뢰성 지수)를 통한 내적 일관성 검증 44
[표 9] 최종 연구 변수의 요인 적재값과 교차요인 적재값 44
[표 10] 연구 변수의 판별타당성 검증 46
[표 11] 최종 연구 변수의 AVE(평균분산추출) 값을 통한 판별 타당성 검증 48
[표 12] 경로분석 결과와 가설채택 여부(단측검정) 49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3
[그림 2] 연구 모형 29
[그림 3] 연구결과 모형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