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시니어모델 19
1) 시니어모델의 개념 및 정의 19
2) 시니어 및 시니어모델 개념 20
3) 시니어모델 역할과 사례 23
2. 시니어모델 교육 27
1) 시니어모델 교육 정의 27
2) 시니어모델 교육 현황 29
3) 시니어모델 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 35
3. 참여 동기 37
1) 참여 동기의 정의 및 개념 37
2) 참여 동기의 유형 및 요인 40
4. 교육만족도 45
1) 교육만족도의 정의 및 개념 45
2) 교육만족도의 구성요소 49
5. 참여지속의도 51
1) 참여지속의도의 개념 51
2) 참여지속의도의 구성요소 54
6. 선행연구 고찰 55
7. 변인 간의 관계 58
1) 참여동기와 교육만족의 관계 58
2) 교육만족과 참여지속의도와의 관계 60
3) 참여동기와 참여지속의도와의 관계 61
III. 연구방법 63
1. 연구대상 63
2.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63
1) 연구모형 64
2) 연구문제 64
3. 용어정의 65
1) 시니어 모델 65
2) 참여 동기 65
3) 교육만족도 66
4) 참여지속의도 66
4. 측정도구 및 자료분석 66
1) 측정도구 66
2) 자료분석 67
IV. 연구결과 69
1. 인구통계학적 특성 69
2.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72
1) 참여동기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72
2) 교육만족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73
3) 참여지속의도의 신뢰도 분석 75
4) 정규성 검증 결과 75
3. 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76
4. 회귀분석 79
1) 참여동기가 프로그램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9
2) 참여동기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82
3) 교육만족도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82
5. 매개효과 분석 83
1) 참여동기 중 학습지향형이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교육만족도의 매개효과 분석 결과 83
2) 활동지향형 참여동기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육만족도의 매개역할 분석 결과 86
3) 목표지향형 참여동기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육 만족도의 매개역할 검증 결과 88
V. 결론 및 제언 90
1. 요약 및 결론 90
2. 연구의 제한 및 제언 97
참고문헌 100
부록 121
ABSTRACT 129
〈표 1〉 시니어의 나이에 대한 정의 23
〈표 2〉 대학교 평생교육원 시니어모델 교육과정 현황 31
〈표 3〉 전문 시니어모델 아카데미 교육과정 및 현황 33
〈표 4〉 시니어모델 백화점 문화센터 개설현황 35
〈표 5〉 평생교육 참여 동기 유형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43
〈표 6〉 연구자별 교육만족도 정의 48
〈표 7〉 연구자별 교육만족도 구성요소 50
〈표 8〉 연구자별 참여지속의도 정의 53
〈표 9〉 시니어모델 관련 선행연구 57
〈표 10〉 연구 참여자 인구통계학적 특성 69
〈표 11〉 참여동기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72
〈표 12〉 교육만족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74
〈표 13〉 주요연구변인의 기술통계 및 왜도, 첨도 75
〈표 14〉 연구변인 간의 상관관계 78
〈표 15〉 참여동기가 프로그램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9
〈표 16〉 참여동기가 강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0
〈표 17〉 참여동기가 직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1
〈표 18〉 참여동기가 물리적 환경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1
〈표 19〉 참여동기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82
〈표 20〉 교육만족도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83
〈표 21〉 학습지형 참여동기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육만족도의 매개역할 검증향 85
〈표 22〉 활동지향형 참여동기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육만족도의 매개역할 검증 87
〈표 23〉 목표지향형 참여동기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육 만족도의 매개역할 검증 89
[그림 1] Houle의 참여 동기 모형 42
[그림 2] 연구모형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