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0
1. 연구 필요성 10
2. 연구 목적 12
제2절 연구 문제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반영구메이크업 개념 및 관련 선행연구 14
1. 반영구메이크업 정의 14
2. 반영구메이크업 관련 선행연구 고찰 15
제2절 메타인지능력의 개념 및 관련 선행연구 17
1. 메타인지능력 정의 17
2. 메타인지능력 관련 선행연구 고찰 18
제3절 학습만족도 개념 및 관련 선행연구 20
1. 학습만족도 정의 20
2. 학습만족도 관련 선행연구 고찰 20
제4절 학업성취도 개념 및 관련 선행연구 21
1. 학업성취도 정의 21
2. 학업성취도 관련 선행연구 고찰 22
제3장 연구 방법 24
제1절 연구대상 및 기간 24
제2절 연구 모형 24
제3절 설문지 구성 25
제4절 분석 방법 25
제5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26
1. 메타인지능력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26
2. 학습만족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29
3. 학업성취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0
제4장 연구 결과 및 고찰 31
제1절 일반적 특성과 교육실태 및 요인들 조사 결과 31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조사 결과 31
2. 반영구메이크업 교육실태 32
3. 메타인지능력, 학습만족도, 학업성취도 기술통계 조사 결과 33
제2절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육실태 33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육실태 차이 분석 및 요인들 조사 결과 33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메타인지능력 분산분석 40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습만족도 및 학업성취도 분산분석 42
제3절 교육실태에 따른 요인들의 차이 분석 43
1. 반영구메이크업 교육실태에 따른 메타인지능력 하위요인 차이 비교 43
2. 반영구메이크업 교육실태에 따른 학습만족도 및 학업성취도 46
제4절 메타인지능력, 학습만족도, 학업성취도 사이 상관관계 분석 48
제5절 메타인지능력, 학습만족도, 학업성취도 사이 회귀관계 분석 48
1. 메타인지능력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8
2. 메타인지능력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49
제5장 결론 및 제언 51
참고문헌 54
부록 59
ABSTRACT 65
〈표 3-1〉 설문지 구성 25
〈표 3-2〉 인지지식 요인분석 27
〈표 3-3〉 인지조절 요인분석 29
〈표 3-4〉 학습만족도 요인분석 30
〈표 3-5〉 학업성취도 요인분석 30
〈표 4-1〉 일반적 특성 조사 결과 31
〈표 4-2〉 반영구메이크업 교육실태 32
〈표 4-3〉 각 요인에 대한 기술통계 33
〈표 4-4〉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육 장소 34
〈표 4-5〉 일반적 특성에 따른 반영구메이크업 교육 수강인원 35
〈표 4-6〉 일반적 특성에 따른 반영구메이크업 교육 기간 36
〈표 4-7〉 일반적 특성에 따른 반영구메이크업 교육비 37
〈표 4-8〉 일반적 특성에 따른 반영구메이크업 교육방식 38
〈표 4-9〉 일반적 특성에 따른 반영구메이크업 교육동기 39
〈표 4-10〉 일반적 특성에 따른 반영구메이크업 실무경력 40
〈표 4-11〉 일반적 특성에 따른 메타인지능력 인지지식 분산분석 41
〈표 4-12〉 일반적 특성에 따른 메타인지능력 인지조절 분산분석 42
〈표 4-13〉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습만족도 및 학업성취도 분산분석 43
〈표 4-14〉 교육실태에 따른 메타인지능력 인지지식 분산분석 44
〈표 4-15〉 교육실태에 따른 인지조절 분산분석 45
〈표 4-16〉 교육실태에 따른 학습만족도 및 학업성취도 분산분석 47
〈표 4-17〉 각 변수의 상관관계분석 48
〈표 4-18〉 메타인지능력-학습만족도 회귀분석 49
〈표 4-19〉 메타인지능력-학업성취도 회귀분석 50
그림 3-1. 연구 모형도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