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14
제3절 선행연구고찰 15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문화상품 21
제2절 문화적 요소 25
1. 문화의 개념 25
2. 문화적 요소의 개념 및 범주 27
제3절 박물관 문화상품 32
제4절 공공박물관의 특성 및 유형 36
1. 공공박물관의 개념 36
2. 공공박물관의 특성 및 분류 39
3. 공공박물관 패러다임의 변화 41
제5절 해외 공공박물관의 문화상품 사례 42
제3장 문화상품의 개발현황 및 연구방법 49
제1절 한중 문화상품의 개발현황 49
1. 한국 문화상품 개발 현황 49
2. 중국 문화상품 개발 현황 51
제2절 사례분석 방법 53
1. 분석대상 53
2. 사례분석 방법 54
제3절 설문조사 방법 55
1. 조사대상자 55
2. 설문조사 문항 55
3. 자료 수집 및 분석방법 56
제4장 한중 공공박물관 문화상품에 나타난 문화적 요소 분석:사례조사 58
제1절 한중 문화상품에 나타난 문화적 요소 사례 58
1. 한국 국립 중앙박물관 문화상품 사례분석 58
2. 중국 베이징 고궁박물관 문화상품 사례분석 74
제2절 한중 박물관 관람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분석 83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83
2. 박물관 문화상품 인식에 대한 조사결과 85
3. 박물관 문화상품의 문화적 요소 인식에 대한 분석결과 90
제5장 결론 93
참고문헌 96
부록 101
ABSTRACT 104
中文摘要 106
〈표 1〉 박물관 문화상품 관련 선행연구 17
〈표 2〉 문화적 요소 관련 선행연구 19
〈표 3〉 문화상품의 개념 23
〈표 4〉 박물관 문화상품 분류 35
〈표 5〉 건립 주체를 기준으로 분류한 공공박물관과 일반박물관 특성 비교 39
〈표 6〉 운영주체의 변화 형태 41
〈표 7〉 설문조사 문항 55
〈표 8〉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84
〈표 9〉 박물관 문화상품 인식에 대한 조사결과 85
〈표 10〉 박물관 문화상품의 문화적 요소 인식에 대한 분석 90
〈그림 1〉 스미스소니언 박물관 문화상품 44
〈그림 2〉 항공우주박물관 문화상품 44
〈그림 3〉 대영박물관 문화상품1 46
〈그림 4〉 대영박물관 문화상품2 46
〈그림 5〉 루브르박물관 문화상품1 47
〈그림 6〉 루브르박물관 문화상품2 47
〈그림 7〉 주요 활용 유물 59
〈그림 8〉 문화상품_스마트톡 59
〈그림 9〉 문화상품_책갈피 세트 61
〈그림 10〉 문화상품_천가방 63
〈그림 11〉 반가사유상 미니어처 65
〈그림 12〉 금동 반가사유상(소장품)과 문화상품 66
〈그림 13〉 삼국시대 장신구를 활용한 은반지 67
〈그림 14〉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상품 중 볼펜세트 69
〈그림 15〉 국립중앙박물관의 단청 우산 71
〈그림 16〉 초충도를 활용한 문화상품 73
〈그림 17〉 중국 베이징 고궁박물관 문화상품(열쇠고리) 74
〈그림 18〉 중국 베이징 고궁박물관 문화상품(립스틱) 76
〈그림 19〉 중국 베이징 고궁박물관 문화상품(부채) 78
〈그림 20〉 중국 베이징 고궁박물관 문화상품(귀걸이) 79
〈그림 21〉 중국 베이징 고궁박물관 문화상품(손거울) 80
〈그림 22〉 중국 베이징 고궁박물관 문화상품(잔 세트, 도자기) 82
〈그림 23〉 한중 박물관 문화상품 인식 86
〈그림 24〉 한중 박물관 문화상품의 문화적 요소 인식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