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KPOP의 발전에 따라 KPOP 주제로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도 KPOP이나 한류에 관한 다양한 체험할 수 있는 시설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 많은 시설들을 존재하다가 사라져 버린 경우도 종종 발생하고 있다.
경주시 보문단지에 있는 한국대중음악박물관은 2015년에 국내 최초로 대중음악에 관한 주제로 한 전문박물관으로 개관하였다. 여기서 KPOP 소재를 가진 품목형 전시로서 가수 의상, 앨범 등 물품으로 전시하는 KPOP 관 과 BTS 기증관을 구성한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보면 현재 KPOP 관은 단순한 물품 전시 위주로 전시되고 있고 전시 전체 분위기를 끌어내는 주제가 명확하지 않으며, 스토리라인이나 관람 동선 등도 부족해 보인다. 또한, KPOP만의 특성이 현재 한국대중음악박물관 KPOP관 전시에서 충분히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KPOP 특성을 전시에서 반영되기 위해 관람객 참여를 위주로 전시를 관람하면서 자발적으로 내적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현재 KPOP 전시가 가지고 있는 한계점을 극복하는 전시 기획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사람은 어떠한 현상에 깊이 몰입하여 자신에 대해 잊어버리게 되는 몰입이론과 전시 기획 과정 등 개념을 검토해 몰입이론의 몰입 요소와 전시 기획과정의 유사성과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몰입 기반 전시 구조를 구성하였다.
따라서 실제 전시에서 몰입 요소를 어떻게 적용할지를 확인하기 위해 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사례연구를 통해 도출된 시사점과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한국대중음악박물관 KPOP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몰입 요소와 몰입단계에 따라 제안하였다. 관람객 요구분석 과정에 있어 몰입이론을 근거해 전시에서 관람객이 직접 참여를 위해 심리적 욕구에 대한 분석이 가능하며 전시 관람을 재미있게 하면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전시 컨셉(CONCEPT) 설계에 있어 관람객 요구분석에 따라 KPOP 전시에서 관람객이 스스로 관람 목표를 갖게 스타처럼 주인공이 되어 참여할 수 있으며 전시 컨셉(CONCEPT)을 제안하였다. 전시물 선정에 대한 전시학 관점에서 KPOP 소재를 분석하고 인물, 시간, 공간 등 3가지 측면을 바탕으로 관람객 수준에 따라 난이도가 다른 '연습생과 가수 이야기' 두 가지 전시주제 전략을 제시하였다. 전시 스토리라인 구성에 있어 관람객이 전시 주제 난이도에 따라 선택할 수 있으며 미션을 받아 전시에 대해 집중하고, 자발적으로 의식과 행동이 일치되고 관람이 이어지며 자신감을 생길 수 있고 시간에 대한 인식이 못하는 몰입 상태에 들어갈 수 있는 스토리라인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스토리라인에 따라 몰입형 콘텐츠 연출 방법으로 직접 참여, 디지털 미디어와 홀로그램 등으로 관람객이 KPOP 스타의 성장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연출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렇게 참여를 유도하는 전시로서 관람객에게 흥미와 호기심, 나아가 내적 동기를 드러내 관람에 대한 몰입을 높일 수 있게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KPOP 소재 전시구성에 관한 다양한 전시 기획의 다양성을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한국대중음악박물관 KPOP 전시와 같은 다른 음악박물관 전시에 있어 새로운 방향성을 기획하는 데 이바지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