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방법 14
II. 이론적 배경 19
1. 평생학습사회와 디지털 시대의 평생교육 19
가. 사회적 배경 19
나. 교육부의 평생교육 관련 정책 21
2. 학점은행제의 운영현황과 문제 24
가. 법적·제도적 기반 24
나. 운영 현황 24
다. 운영 문제 30
3. K-MOOC의 운영현황과 문제 34
가. 법적·제도적 기반 34
나. 운영 현황 35
다. 운영 문제 39
III. 학점은행제와 K-MOOC의 연계 체제 44
1. 학점은행제와 K-MOOC의 연계 체제의 현황과 문제 44
가. 운영 현황 44
나. 운영 문제 47
2. 학점은행제와 K-MOOC의 연계 운영 방안 51
가. 근거법 개정을 통한 법적 기반 마련 51
나. 학습자와 운영자 모두를 위한 통합 운영 52
IV. 결론 및 제언 62
1. 요약 및 결론 62
2. 논의 및 제언 64
참고문헌 67
초록 72
부록 1 73
〈표 1〉 면담 대상자: 평생교육 운영 담당자 14
〈표 2〉 면담 대상자: 학습자 15
〈표 3〉 질문 내용: 평생교육 운영 담당자 15
〈표 4〉 질문 내용: 학습자 16
〈표 5〉 연도별 평생교육 학습자 수 20
〈표 6〉 강의방식별 평생교육기관 학습자 수 20
〈표 7〉 제 4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 기본방향 21
〈표 8〉 디지털 시대의 열린 평생교육·훈련 혁신방안 추진 체계도 22
〈표 9〉 전 국민 평생학습체제 지원 방안 추진방향 및 전략 23
〈표 10〉 표준교육과정 학위종류별 전공 24
〈표 11〉 학점은행제 학점원 25
〈표 12〉 학점은행제 교육훈련기관 현황 26
〈표 13〉 연도별 학점은행제 교육훈련기관 수 27
〈표 14〉 기관유형별 학점은행제 학습자 수 28
〈표 15〉 최근 5년간 학점은행제 학위취득자 현황 29
〈표 16〉 최근 5년간 학점은행제 학점원별 학점인정 현황 29
〈표 17〉 전문학사 및 학사 학위취득자 선호 5개 전공 30
〈표 18〉 K-MOOC 2022년 추진 방향 34
〈표 19〉 연도별 K-MOOC 사업 현황 35
〈표 20〉 K-MOOC 학문 분야별 강좌 수 36
〈표 21〉 K-MOOC 이수 결과를 대학 내 학점으로 인정하는 학교 수 37
〈표 22〉 K-MOOC의 직무교육 활용 현황 38
〈표 23〉 K-MOOC 시스템 연동 기관 38
〈표 24〉 K-MOOC 강좌 신청 건수와 강좌 이수율 현황 40
〈표 25〉 K-MOOC 학점인정을 위한 관계 법령 및 지침 등 개정 주요내용 44
〈표 26〉 학점인정을 위한 K-MOOC 플랫폼 기능 개선 45
[그림 1] 연구 방법 및 절차 18
[그림 2] 연령별 역량수준 국제비교 19
[그림 3] K-MOOC 서비스 개요 37
[그림 4] 현대제철 교육체계 39
[그림 5] 온국민평생배움터 개념도 46
[그림 6] 학점은행제 K-MOOC 연계 운영방안 제안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