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부모자녀관계 16
1) 부모자녀관계의 개념 16
2) 부모자녀관계의 측정 18
2. 학교생활적응 20
1) 학교생활적응의 개념 21
2)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주는 인구학적 요인 23
3) 부모자녀 관계와 학교생활 적응 25
3.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27
1)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개념 27
2) 부모자녀 관계와 인지적 정서조절전략간의 관계 30
3) 인지적 정서조절전략과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 31
4) 부모자녀관계와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학교생활적응 32
III. 연구방법 35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35
2. 연구도구 36
1) 부모자녀관계척도 36
2)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척도 38
3) 학교생활적응척도 41
3. 자료분석 44
IV. 연구 결과 45
1. 인구통계학적 특성 45
2. 변인들의 기술통계 46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48
1) 성별, 학년, 출생순위와 학교생활적응의 평균 및 표준편차 48
2) 부모의 연령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평균 및 표준편차 49
3) 부모와 함께 보내는 시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평균 및 표준편차 51
4) 학생의 부모, 친구, 교사 관계 만족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평균 및 표준편차 52
4. 부모자녀관계,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55
5. 부모자녀관계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매개효과 59
1) 부모자녀관계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매개효과 59
2) 부모자녀관계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매개효과 61
V. 논의 63
참고문헌 67
국문초록 77
부록 [연구 설문지] 79
〈표 1〉 부모자녀관계 하위요인별 구성문항과 신뢰도 37
〈표 2〉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하위요인별 구성문항과 신뢰도 40
〈표 3〉 학교생활적응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 42
〈표 4〉 학교생활적응 척도의 하위 영역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계수 43
〈표 5〉 연구참여자들의 인구통계학적 정보 45
〈표 6〉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결과 47
〈표 7〉 성별, 학년, 출생순위와 학교생활적응의 평균 및 표준편차 48
〈표 8〉 부모의 연령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평균 및 표준편차 50
〈표 9〉 부모의 연령에 따른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의 상관관계 50
〈표 10〉 부모와 함께 보내는 시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평균 및 표준편차 51
〈표 11〉 학생의 부모, 친구, 교사관계 만족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평균과 표준편차 53
〈표 12〉 학생의 부모, 친구, 교사관계 만족도와 학교생활적응의 상관관계 54
〈표 13〉 부모자녀관계와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학교생활적응의 각 하위요인별 상관관계 56
〈표 14〉 부모자녀관계와 학교생활적응에서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매개효과 59
〈표 15〉 부모자녀관계와 학교생활적응에서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매개효과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