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5
II. 냉전 관련 연구 동향 및 교육과정 검토 21
1. 냉전 관련 연구 동향 21
1) 미·소 대립 구도의 탈피 22
2) 초강대국 관계사 중심의 탈피 25
3) 외교사 탈피 31
2. 냉전 관련 고등학교 '세계사' 교육과정 변화 35
III. 현행 고등학교 〈세계사〉의 냉전 관련 서술 분석 47
1. 냉전 관련 연구 동향에 기초한 분석 47
2. 현행 교육과정의 요구사항에 기초한 분석 63
IV. 결론 71
참고문헌 75
국문초록 78
〈표 1〉 7차~2015 개정 교육과정의 냉전 관련 단원 내용 정리 37
〈표 2〉 7차~2015 교육과정의 현대사 대단원, 중단원 비교 44
〈표 3〉 현행 고등학교 세계사의 냉전의 성립 단원 서술 48
〈표 4〉 현행 고등학교 세계사의 냉전의 서유럽 관련 서술 정리 53
〈표 5〉 현행 고등학교 세계사의 냉전의 중국 관련 서술 정리 55
〈자료 1〉 천재교육 〈세계사〉: '문화 냉전' 관련 자료 59
〈자료 2〉 천재교육 〈세계사〉: 기술사 관점에서 소련의 해체를 조명한 자료 60
〈자료 3〉 비상교육 〈세계사〉: 문화사적 관점을 다룬 자료 61
〈자료 4〉 금성출판사 〈세계사〉: 냉전을 기념하는 방법에 대한 학습활동 62
〈자료 5〉 금성출판사 〈세계사〉: 핵무기 경쟁을 종합적으로 다룬 자료 68
〈자료 6〉 비상교육 〈세계사〉: 냉전이 각국에 미친 영향을 강조하는 학습활동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