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의 목적은 "성과를 창출하는 전략을 어떻게 수립하고 실행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답하기 위한 실용적 모델을 제시하는데 있다. 전략의 본질은 가치를 만들어 내는 것이므로 제대로 된 전략이라면 반드시 성과를 창출해야 한다. 하지만 여러 실증조사와 연구에 따르면 의도했던 성과를 달성하는 전략의 비율은 현저히 낮다.
본 연구에서는 이처럼 전략이 기대와 다른 성과를 보이는 근본 원인이 통합 관점의 부재에 있다고 보고 성과창출형 전략의 수립과 실행을 위한 대안으로 통합모델을 제시한다. 전략은 어느 하나의 관점으로 접근해서는 안 되는 종합 예술임에도 불구하고 기존 전략이론은 특정 관점과 이슈에 집착한 나머지 현실의 전략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통합 관점이 부족하다. 이는 마치 하나의 도구로 모든 문제를 해결하려는 태도와 유사하다. 하지만 기업의 활동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전략 역시 다양한 관점을 통합해야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확률을 높일 수 있다.
이 글에서 제시한 IMPECS(Integrated Model for Performance Enhancing and Creating Strategy)는 전략의 성과창출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 전략이론에 더하여 비즈니스 모델, 디지털 기술, 행동전략을 통합한 모델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산업구조분석이나 자원준거관점과 같은 특정 전략 이론에 국한되지 않고 전략문제의 유형과 환경에 따라 필요한 전략을 검토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전략이론을 소개하고 이를 활용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둘째, 전략과 비즈니스 모델 통합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구체적인 통합 방법을 설명한다. 특히 기존 연구에서 모호하게 다뤘던 비즈니스 모델 개념을 서술적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적 비즈니스 모델로 구분하고 실무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고객가치제안, 이익공식, 핵심자원, 핵심 프로세스 등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별 활용방안을 사례와 더불어 제시한다. 셋째, 시대적 고찰을 통해 성과창출형 전략을 위해 디지털 혁신이 필요한 이유와 추진방향을 밝힌다. 특히 디지털 기술을 비용절감형과 수익창출형으로 구분하여 전략과의 통합을 위한 디지털 기술의 단계적 활용방안을 제시한다. 넷째, 인간의 제한된 합리성에 기반을 둔 행동전략에 대한 고찰을 통해 전략의 수립과 실행의 모든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 인지 오류를 유형화하고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설명한다.
이 글이 지니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문적으로는 지금껏 개별적으로 발전해온 전략과 비즈니스 모델, 디지털 기술, 행동전략을 통합관점에서 접근하여 각 주제들이 성과창출을 위해 전략과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밝힘으로써 전략에 대한 통합연구의 토대를 제공한다. 둘째, 실무적으로는 애써 수립한 전략이 성과로 이어지지 않는 다양한 원인에 대한 분석과 그에 대한 대응방안 제시를 통해 전략을 통한 성과창출의 가능성을 높인다. 특히 행동전략에 대한 고찰은 경영자로 하여금 사람에 대한 이해가 성과창출형 전략의 중심에 있음을 깨닫게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