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7
3. 용어 정의 17
1) 교육적 책무성 17
2) 조직효과성 18
II. 이론적 배경 19
1. 교육적 책무성 19
가. 교육적 책무성 개념 및 특성 19
나. 교육적 책무성 구성요인 21
다. 보육교사의 교육적 책무성 24
2. 조직효과성 26
가. 조직효과성 개념 및 특성 26
나. 조직효과성 구성요인 28
다. 유아교육기관의 조직 특성 및 효과성 30
3. 교육적 책무성과 조직효과성과의 관련성 32
III. 연구방법 35
1. 연구대상 35
2. 연구도구 38
가. 교육적 책무성 38
나. 조직효과성 39
3. 연구 절차 40
가. 예비조사 40
나. 본 조사 41
4. 자료 분석 41
IV. 연구 결과 및 해석 42
1. 보육교사의 교육적 책무성 42
가. 전반적인 교육적 책무성 42
나. 하위영역별 교육적 책무성 43
다. 배경 변인에 따른 교육적 책무성 46
2. 보육교사의 조직효과성 54
가. 전반적인 조직효과성 54
나. 하위영역별 조직효과성 54
다. 배경 변인에 따른 조직효과성 58
3. 교육적 책무성과 조직효과성의 관계 63
V. 논의 및 결론 67
1. 논의 67
가. 교육적 책무성 67
나. 조직효과성 70
다. 교육적 책무성과 조직효과성의 관계 72
2. 결론 74
3. 제언 75
참고문헌 76
부록 84
〈표 II-1〉 책무성 개념 19
〈표 II-2〉 교육적 책무성 정의 20
〈표 II-3〉 교육적 책무성 학자별 유형화 21
〈표 II-4〉 조직효과성 개념 정의 27
〈표 II-5〉 조직효과성 구성요소 28
〈표 III-1〉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 35
〈표 III-2〉 교육적 책무성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9
〈표 III-3〉 조직효과성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0
〈표 IV-1〉 교육적 책무성 전반 42
〈표 IV-2〉 관료적 책무성 43
〈표 IV-3〉 전문적 책무성 44
〈표 IV-4〉 도덕적 책무성 45
〈표 IV-5〉 고객지향적 책무성 46
〈표 IV-6〉 직위에 따른 교육적 책무성 47
〈표 IV-7〉 근무 경력에 따른 교육적 책무성 49
〈표 IV-8〉 근무하는 어린이집 유형에 따른 교육적 책무성 50
〈표 IV-9〉 근무하는 기관의 규모에 따른 교육적 책무성 52
〈표 IV-10〉 조직효과성 전반 54
〈표 IV-11〉 직무만족 55
〈표 IV-12〉 조직적응 56
〈표 IV-13〉 직무성과 57
〈표 IV-14〉 조직헌신 57
〈표 IV-15〉 연령에 따른 조직효과성 59
〈표 IV-16〉 직위에 따른 조직효과성 60
〈표 IV-17〉 근무 경력에 따른 조직효과성 62
〈표 IV-18〉 교육적 책무성과 조직효과성의 상관관계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