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4
3. 연구의 제한점 15
4. 용어의 정의 15
가. 로블록스 스튜디오(Roblox Studio) 15
나.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활용한 융합교육 16
다. 컴퓨팅 사고력 16
라. 학습몰입 16
마. 메타버스 관련 진로지향도 17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8
1. 메타버스(Metaverse)와 로블록스(Roblox) 18
가. 메타버스의 정의 18
나. 메타버스의 구성요소 18
다. 로블록스(Roblox) 19
2.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21
가. 컴퓨팅 사고력의 정의 21
나. 컴퓨팅 사고력 구성요소 22
다. 컴퓨팅 사고력의 평가 23
3. 학습 몰입 24
가. 도전과 능력의 조화 25
나. 행위와 의식의 통합 25
다. 명확한 목표 25
라. 구체적인 피드백 26
마. 과제에 대한 집중 26
바. 통제감 26
사. 자의식의 상실 27
아. 시간감각의 왜곡 27
자. 자기목적적 경험 27
4. 초등학교 시기 진로지향도 28
5. 선행연구 고찰 29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31
1. 연구 대상 31
2. 연구 설계 및 절차 31
3.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활용한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34
가.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 34
나. 프로그램 개발 내용 35
다. 프로그램 적용 방안 42
4. 검사 도구 48
가. 컴퓨팅 사고력 검사 도구 48
나. 학습몰입 검사 도구 48
다. 메타버스 관련 진로지향도 검사 도구 50
5. 자료 분석 52
IV. 연구결과 및 논의 53
1.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활용한 융합교육이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53
2.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활용한 융합교육이 초등학생의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57
3.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활용한 융합교육이 초등학생의 메타버스 관련 진로지향도에 미치는 영향 60
4. 질적연구 분석 63
V. 결론 및 제언 71
VI. 참고문헌 74
부록 82
1. STEAM 프로그램 수업지도안 83
2. 설문조사 양식 96
1) 학습 몰입도 사전- 사후 설문조사지 97
2) 메타버스 관련 진로지향도 사전- 사후 설문조사지 100
〈표 1〉 연구대상의 구성 31
〈표 2〉 실험 설계 모형 32
〈표 3〉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활용한 융합프로그램 전체 개요 36
〈표 4〉 교수학습 과정안 예시 39
〈표 5〉 융합교육 준거에 따른 로블록스 쌓기나무 활동순서 43
〈표 6〉 융합교육 준거에 따른 설치미술 점프맵 제작 활동내용 44
〈표 7〉 융합 교육 준거에 따른 로블록스 세계여행 활동 내용 46
〈표 8〉 융합 교육 준거에 따른 로블록스 미술관 활동 내용 47
〈표 9〉 학습몰입 하위영역의 문항 구성과 신뢰도 계수 50
〈표 10〉 메타버스 관련 진로지향도 검사지 신뢰도 계수 51
〈표 1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컴퓨팅 사고력 사후검사 평균, 표준편차 및 교정평균 비교 54
〈표 12〉 집단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 공변량 분석 결과 55
〈표 13〉 컴퓨팅 사고력 실험집단 대응 표본 t-검정 56
〈표 14〉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학습몰입도 사후검사 평균, 표준편차 및 교정평균 비교 58
〈표 15〉 학습 몰입 전체 및 하위영역에 대한 공변량 분석 결과 59
〈표 16〉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메타버스 관련 진로지향도의 사후검사 평균, 표준편차 및 교정평균 비교 61
〈표 17〉 집단에 따른 메타버스 관련 진로지향도 공변량 분석 결과 62
〈표 18〉 실험집단 학생의 소감문 64
[그림 1] 연구 수행 절차 33
[그림 2] 로블록스 스튜디오 설치 43
[그림 3] 로블록스 쌓기나무 모델링 43
[그림 4] 패들릿에 산출물 업로드 43
[그림 5] 설치미술 작품 살펴보기 44
[그림 6] 로블록스 스튜디오로 나만의 점프맵 제작 44
[그림 7] 친구와 함께 점프맵 체험 44
[그림 8] 로블록스 세계여행 게임 'Travel Expedition' 46
[그림 9] 로블록스 게임 활용 가상공간 세계여행 46
[그림 10] 기후별 생활모습 표현하기(건조기후) 46
[그림 11] 기후별 생활모습 표현하기(냉대기후) 46
[그림 12] 로블록스 가상공간 여행 사진 46
[그림 13] 기후별 생활모습 발표하기 46
[그림 14] 메타버스에서 진행된 공연 살펴보기 47
[그림 15] 조사한 작품 가상공간에 게시하기 47
[그림 16] 도슨트 역할을 맡아 가상공간에서 활동하기 47
[그림 17] 일기 형태의 소감문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