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7
1. 부모의 심리적 통제 17
가. 부모의 심리적 통제의 개념 및 특징 17
나.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의 심리적 통제 19
2. 또래 동조성 20
가. 또래 동조성의 개념 및 특징 20
나. 또래 동조성에 대한 선행연구 23
3. 관계적 공격성 24
가. 관계적 공격성의 개념 및 특징 24
나. 관계적 공격성에 대한 선행연구 26
4. 변인 간의 관계 27
가.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관계적 공격성의 관계 27
나.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또래 동조성의 관계 29
다. 또래 동조성과 관계적 공격성의 관계 31
III. 연구방법 36
1. 연구대상 36
2. 측정도구 37
가. 부모의 심리적 통제 척도 37
나. 또래 동조성 척도 38
다. 관계적 공격성 척도 40
3.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41
IV. 연구 결과 42
1. 연구 변인들의 기술통계 42
2. 연구 변인 간의 상관분석 42
3. 매개효과 검증 44
가. 또래 동조성의 매개효과 44
나. 중립적 또래 동조성의 매개효과 47
다. 반사회적 동조성의 매개효과 49
V. 논의 및 결론 53
1. 요약 및 논의 53
2. 결론 및 제언 56
참고문헌 60
부록 69
〈표-1〉 연구대상의 성별 및 학년별 빈도 37
〈표-2〉 부모의 심리적 통제 척도 구성과 신뢰도 38
〈표-3〉 또래 동조성 척도 구성과 신뢰도 39
〈표-4〉 관계적 공격성 척도 구성과 신뢰도 40
〈표-5〉 연구 변인들의 기술통계결과 42
〈표-6〉 상관관계 분석결과 43
〈표-7〉 또래 동조성 매개효과 분석결과 45
〈표-8〉 또래 동조성 매개효과 유의성 검증 47
〈표-9〉 중립적 또래 동조성의 매개효과 분석결과 48
〈표-10〉 반사회적 또래 동조성 매개효과 분석결과 50
〈표-11〉 반사회적 또래 동조성의 매개효과 유의성 검증 52
[그림 1] 또래 동조성의 매개 효과 검증결과 (β=표준화계수) 46
[그림 2] 중립적 또래 동조성의 매개 효과 검증결과 (β=표준화계수) 49
[그림 3] 반사회적 또래 동조성의 매개 효과 검증결과 (β=표준화계수)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