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수학기반 주제중심 융합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의 수학적 자기효능감, 수학적 태도 및 학습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연구되었다.
우선 수학기반 주제중심 융합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서울, 경기 소재의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 9명을 대상으로 2022년 9월 17일부터 2022년 11월 26일까지 450분 총 11차시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기반 주제중심 융합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수학적 자기효능감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 시킨다.
둘째, 수학기반 주제중심 융합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수학적 태도를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 시킨다.
셋째, 수학기반 주제중심 융합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학습 몰입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 시킨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수학기반 융합 프로그램이 더욱 많이 개발되어 학생들의 수학적 자기효능감, 수학적 태도, 학습 몰입을 높이는 수학 수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