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4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4
2. 까오샤오칭의 활동과 작품 15
3. 연구 대상 및 방법 20
4. 선행연구 검토 20
II. 〈얼후 기상곡 제1번-사향(思鄉)〉 24
1. 〈사향〉의 악곡 구조 24
2. 〈사향〉의 연주기법 분석 26
가. 하모닉스의 변화 27
나. 도약음정의 연주 30
III. 〈얼후 기상곡 제2번-몽풍(蒙風)〉 32
1. 〈몽풍〉의 악곡구조 33
2. 〈몽풍〉의 연주기법 분석 34
가. 리듬의 강약 변화에 따른 활법 변화 34
나. 몽골민족 음악스타일의 연주기법 36
IV. 〈얼후 기상곡 제3번-현동(炫動)〉 39
1. 〈현동〉의 악곡 구조 39
2. 〈현동〉의 연주기법 분석 40
가. 쌍현주법 40
나. 도궁(跳弓)주법사용 42
V. 〈얼후 기상곡 제4번-고비(戈壁)〉 44
1.〈고비〉의 악곡 구조 44
2. 〈고비〉의 연주기법 분석 46
가. 전지글리산도 46
나. 농현(揉弦) 47
VI. 〈얼후 기상곡 제5번-나시(納西)〉 50
1. 〈나시〉의 악곡 구조 51
2. 〈나시〉의 연주기법 분석 52
가. 쌍현이지(雙弦異指) 53
나. 현뜯기주법 54
VII. 결론 57
참고문헌 61
부록 64
〈부록 1〉 주요 인물 64
〈부록 2〉 주요 음악 용어 64
ABSTRACT 68
中文摘要 71
〈표 1〉 가오샤오칭의 활동과 작품 18
〈그림 1〉 까오샤오칭 15
〈그림 2〉 례옌친궁(烈焰琴弓) 공연 사진 17
〈그림 3〉 소금 17
〈그림 4〉 〈사향〉의 형식구조 26
〈그림 5〉 〈몽풍〉의 형식구조 33
〈그림 6〉 마두금 37
〈그림 7〉 〈현동〉의 형식구조 40
〈그림 8〉 쌍현주법 41
〈그림 9〉 얼후의 일반주법과 쌍현주법의 활법 비교 42
〈그림 10〉 고비의 악곡구조 45
〈그림 11〉 왼손으로 호구를 컨트롤하는 방법 47
〈그림 12〉 얼후 49
〈그림 13〉 나시민족이 춤추고 노래하는 모습 50
〈그림 14〉 〈나시〉의 형식구조 52
〈그림 15〉 루셩(蘆笙) 54
〈악보 1〉 〈사향〉 30-40마디, 하모닉스 기음을 결합하는 기법 28
〈악보 2〉 〈사향〉 142-148마디, 배음을 단구점으로 연주하는 기법 29
〈악보 3〉 〈사향〉 166-174마디, 옥타브 하모닉스의 교차 사용 기법 29
〈악보 4〉 〈사향〉 141-143마디, 도약 음정의 기법 31
〈악보 5〉 〈사향〉 150-152마디, 도약 음정의 기법 31
〈악보 6〉 〈사향〉 175-195마디, 도약 음정의 기법 31
〈악보 7〉 〈사향〉 281-285마디, 도약 음정의 기법 31
〈악보 8〉 〈몽풍〉 1-24마디 리듬의 악센트 변화 35
〈악보 9〉 〈몽풍〉 41-49마디 리듬의 악센트 변화 36
〈악보 10〉 〈몽풍〉 89-92마디 몽고민족 장조(長調) 음악스타일의 산판(散板)부분 37
〈악보 11〉 〈몽풍〉 25-40마디 몽고민족의 단조(短調) 음악스타일부분 38
〈악보 12〉 〈현동〉 31-37마디 쌍현주법 부분 42
〈악보 13〉 〈현동〉 160-161마디 도궁주법 43
〈악보 14〉 〈현동〉 166-169마디 도궁주법 43
〈악보 15〉 〈고비〉 97-101마디 전지글리산도주법 47
〈악보 16〉 28-44마디 유압결합의 농현주법 49
〈악보 17〉 〈나시〉 15-26마디 쌍현이지 부분 54
〈악보 18〉 〈나시〉 32-38마디 현뜯기과 공명통 두드리기 주법을 결합한 부분 55
〈악보 19〉 〈나시〉 51-59마디 양손을 결합한 현뜯기부분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