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 배경 및 목적 9
2. 연구방법 및 구성 11
가) 연구 방법 11
나) 연구 구성 12
3. OSMU에 관한 선행연구 12
II. 이론적 배경 18
1. OSMU의 정의 및 특징 18
2. OSMU의 현황 22
III. 한중 웹툰 및 웹소설 원작 OSMU 활용 현황 27
1. 한국 웹툰 및 웹소설 원작 OSMU 활용 현황 27
가) 한국 웹툰 원작 OSMU 활용 현황 27
나) 한국 웹소설 원작 OSMU 활용 현황 39
2. 중국 웹툰 및 웹소설 원작 OSMU 활용 현황 44
가) 중국 웹툰 원작 OSMU 활용 현황 44
나) 중국 웹소설 OSMU 활용 현황 55
IV. 한중 웹툰 및 웹소설 원작 OSMU 활용 분석 66
1. 한국의 OSMU 활용 분석 66
가) 장점 66
나) 문제점 69
2. 중국 72
가) 장점 72
나) 문제점 74
V. 한중 웹툰 및 웹소설 원작 OSMU 발전방안 77
1. 한국 웹툰 및 웹소설 원작 OSMU 활용 발전방안 77
가) 해외시장 계속 확대 77
나) 다양한 장르 개발 시도 77
다) 지적재산권 보호 강화 78
라) 첨단 기술과 산업 융합 78
2. 중국 웹툰 및 웹소설 원작 OSMU 활용 발전방안 79
가) 원천콘텐츠의 독창성 및 고품질화 79
나) 산업 비즈니스 모델 개선 및 보완 79
다) 저작권 보호법 강화 79
라) 작품 창작의 자유 보장 80
VI. 결론 81
참고문헌 83
ABSTRACT 92
표 2-1. OSMU 유사어 21
표 2-2. 디즈니스사의 OSMU 전략 22
표 3-1. 2000년 이후 웹툰을 원작으로 한 한국 영화 29
표 3-2. 한국 웹툰 원작 웹 드라마 목록 33
표 3-3. 한국 웹툰 원작 게임화 작품 36
표 3-4. 한국 웹툰 원작 애니메이션화 목록 37
표 3-5. 한국 2012년-2022년 웹소설 드라마화 목록 41
표 3-6. 한국 웹소설 원작 게임 작품 43
표 3-7. 한국 웹소설 애니메이션화 목록 44
표 3-8. 중국 웹툰 영화화 목록 46
표 3-9. 2018년 발표된 중국 국가 방송국 정책 48
표 3-10. 중국 웹툰 웹드라마화 목록 50
표 3-11. 중국 웹툰 게임화 목록 52
표 3-12. 중국 2015-2020년 웹소설 기반 애니메이션 60
그림 3-1. 중국 웹소설 2015-2019년 영화화 작품 비중 56
그림 3-2. 2015-2019년 웹소설 원작 드라마 작품수 57
그림 3-3. 웹소설 원작 웹드라마 수량 58
그림 3-4. 2016-2020년 웹문학 IP 개편 모바일 게임 수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