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현대음악은 서양의 문화가 중국에 도입되면서 서양음악을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중국음악의 '서양화'가 아닌 서양음악의 '중국화'가 되는 것으로, '세계성을 지닌 새로운 민족음악'을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중국문화와 서양문화의 상호작용에서 비롯된 것으로 새로운 음악문화를 창조하는 과정이자 기존의 '민족문화'와 새로운 '외래문화'가 합쳐져서 나온 결과라 할 수 있다. 또한, 중국에서 서양음악식 교육법 정착은 서양음악이 중국에서 발전할 수 있는 근본을 마련하였다. 중국의 음악가들은 서양음악 이론을 빨리 받아들였고 이는 중국 민족음악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었으며, 이것을 재창작하는 과정에서 '시대성'과 '민족성'에 대한 새로운 욕구가 생기면서 중국의 음악창작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서양음악은 중국에 들어온 후 빠르게 발전하였는데 이는 중국의 음악 교육 방식에 변화를 주었고, 중국의 피아노 음악창작에 새로운 사고방식을 제공하였으며, 중국음악의 '세계화'를 유도하는 결과를 낳았다.
본 논문은 피아노 음악을 중심으로 서양음악이 중국음악과 결합하는 과정과 특징을 정리하고 분석하여, 중국 현대음악이 민족화되는 발전의 과정과 서양음악이 중국 작곡가들에 의해 중국음악화 되는 과정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해석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시대별로 대표적인 작곡가와 작품 위주로 분석하였다. 서양음악은 중국에 도입된 외래문화 중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 중 하나로 문화의 한 부분에서 거론할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논문은 서양음악의 영향을 받은 중국 현대 피아노 음악의 발전 성과, 한계, 그리고 단계별 서양문화에 대한 해석 등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오늘날 중국 피아노 음악은 매우 다양하다고 할 수 있는데, 더욱 발전된 음악 이념을 도입하고 민족적 특색을 갖춘 음악 체계를 수립하여 중국 문화가 널리 발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더 나아가 중국음악이 세계로 뻗어가도록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