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8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8
1) 연구의 목적 18
2) 연구의 필요성 19
2. 연구방법 및 내용 20
1) 연구방법 20
2) 연구내용 21
3. 선행 연구 분석 22
II. 이론적 배경 24
1. 근대 중국 음악의 시대 배경 24
2. 서양음악의 도입 26
1) 서양음악 도입의 역사 26
2) 서양음악의 본격적인 도입 29
3) 중국음악 변화의 흐름 31
3. 중국 피아노 음악의 발전사 (1919-1949) 32
1) 초기 (1919-1929) 32
2) 형성기 (1929-1939) 33
3) 발전기 (1939-1949) 34
4. 서양음악 도입 이후 중국 피아노 음악의 작곡 특징 35
1) 초기 (1919-1929) 35
2) 형성기 (1929-1939) 38
3) 발전기 (1939-1949) 40
III. 대표적인 음악가 및 작품 분석 44
1. 초기(1919-1929) 44
1) 샤오유메이(蕭友梅)의 생애 44
2) 대표 작품 개요 및 작품분석 47
2. 형성기 (1929-1939) 82
1) 허뤼팅(賀綠汀)의 생애 82
2) 대표 작품 개요 및 작품 분석 85
3. 발전기 (1929-1939) 112
1) 쌍퉁(桑桐)의 생애 112
2) 대표 작품 개요 및 작품 분석 115
IV. 20 세기 초 중국의 피아노 음악의 발전 방향 157
V. 결론 162
1. 피아노 음악 작곡의 발전 162
2. 중국과 서양의 결합과 발전 163
참고문헌 167
ABSTRACT 171
〈표 1〉 「신예상우의무」 형식 54
〈표 2〉 「신예상우의무」 도입부 형식 55
〈표 3〉 「신예상우의무」 제 1부분 형식 56
〈표 4〉 「신예상우의무」 제 3부분 형식 57
〈표 5〉 「신예상우의무」 제 4부분 형식 58
〈표 6〉 「신예상우의무」 제 5부분 형식 59
〈표 7〉 「신예상우의무」 제 6부분 형식 60
〈표 8〉 「신예상우의무」 제 7부분 형식 61
〈표 9〉 「신예상우의무」 제 8부분 형식 62
〈표 10〉 「신예상우의무」 제 9부분 형식 63
〈표 11〉 「신예상우의무」 제 10부분 형식 64
〈표 12〉 「신예상우의무」 제 11부분 형식 65
〈표 13〉 「피리 부는 목동」 형식 89
〈표 14〉 「피리 부는 목동」 A 부분의 형식 91
〈표 15〉 「피리 부는 목동」 B 부분의 형식 93
〈표 16〉 쌍퉁 「아주 먼 그곳에」 형식 118
〈표 17〉 쌍퉁 「아주 먼 그곳에」 주제 형식 120
〈표 18〉 쌍퉁 「아주 먼 그곳에」 변주 1 - 리듬 변주의 형식 122
〈표 19〉 쌍퉁 「아주 먼 그곳에」 변주 2 - 박자 변주의 형식 123
〈표 20〉 쌍퉁 「아주 먼 그곳에」 변주 4 - 리듬 변주의 형식 125
〈그림〉 강남 사죽 111
〈악보 1〉 「신예상우의무」 도입부 (1-4마디) 53
〈악보 2〉 「신예상우의무」 제 1부분 (25-35마디) 56
〈악보 3〉 「신예상우의무」 제 3부분 (63-66마디, 78-82마디) 57
〈악보 4〉 「신예상우의무」 제 4부분 (95-97마디, 104-108마디) 58
〈악보 5〉 「신예상우의무」 제 5부분 (114-122마디) 59
〈악보 6〉 「신예상우의무」 제 6부분 (136-138마디,145-149마디) 60
〈악보 7〉 「신예상우의무」 제 7부분 (159-162마디. 171마디-180마디) 61
〈악보 8〉 「신예상우의무」 제 8부분 (181-190마디) 62
〈악보 9〉 「신예상우의무」 제 9부분 (201-210마디) 63
〈악보 10〉 「신예상우의무」 제 10부분 (219-227마디) 64
〈악보 11〉 「신예상우의무」 제 11부분 (236-246마디) 65
〈악보 12〉 「신예상우의무」 왈츠 리듬 (63-72마디) 66
〈악보 13〉 「신예상우의무」 제 8부분 (181-186마디) 67
〈악보 14〉 「신예상우의무」 제 4부분 (94-103마디) 68
〈악보 15〉 「신예상우의무」 제 11부분 (236-241마디) 68
〈악보 16〉 「신예상우의무」 3 부분-4 부분 전조 (63-97마디) 69
〈악보 17〉 「신예상우의무」 제 8부분 (181-185마디) 70
〈악보 18〉 「신예상우의무」 (제 9부분 215마디- 제 10부분 224마디) 71
〈악보 19〉 「신예상우의무」 코다부분 (275-285마디) 72
〈악보 20〉 「신예상우의무」 편음의 사용 도입부 (1-4마디) 73
〈악보 21〉 「신예상우의무」 제 4부분 (95-97마디) 73
〈악보 22〉 「신예상우의무」 제 4부분 (104-108마디) 74
〈악보 23〉 「신예상우의무」 제 5부분 (114-117마디) 74
〈악보 24〉 「신예상우의무」 제 6부분 (150-154마디) 75
〈악보 25〉 「신예상우의무」 코다부분 (275-285마디) 75
〈악보 26〉 「신예상우의무」 도입부 (20-24마디) 76
〈악보 27〉 「신예상우의무」 도입부 화음 (1-14마디) 78
〈악보 28〉 「신예상우의무」 도입부 (1-24마디) 80
〈악보 29〉 「피리 부는 목동」 a, b. 기승전합 구조, (1-26마디) 92
〈악보 30〉 「피리 부는 목동」 (22-55마디) 94
〈악보 31〉 「피리 부는 목동」 (1-9마디) 95
〈악보 32〉 「피리 부는 목동」 (1-9마디, 22-38마디) 97
〈악보 33〉 「피리 부는 목동」 (1-8마디, 53-60마디) 98
〈악보 34〉 「피리 부는 목동」 (1-6마디) 99
〈악보 35〉 「피리 부는 목동」 A와 B의 대조, (22-32마디) 99
〈악보 36〉 「바흐 인벤션 4번」 (1-11마디) 101
〈악보 37〉 「피리 부는 목동」 (1-6마디) 101
〈악보 38〉 「피리 부는 목동」 (13-15마디) 102
〈악보 39〉 「피리 부는 목동」 (22-26마디) 102
〈악보 40〉 「피리 부는 목동 B부분의 전조 (27-50마디) 103
〈악보 41〉 「피리 부는 목동」 (27-38마디) 104
〈악보 42〉 「피리 부는 목동」 (51-55마디) 104
〈악보 43〉 「피리 부는 목동」 (1-6마디) 105
〈악보 44〉 「피리 부는 목동」 (22-38마디) 106
〈악보 45〉 「피리 부는 목동」 (1-9마디) 107
〈악보 46〉 「피리 부는 목동」 (1-9마디) 109
〈악보 47〉 Laurence Picken에 의한 황제의 사원 입장 행진: 중국 헤테로 포니 음악. (Grove's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 110
〈악보 48〉 민요 「아주 먼 그곳에」 (1-5마디) 119
〈악보 49〉 쌍퉁의 「아주 먼 그곳에」 주제 (1-9마디) 120
〈악보 50〉 쌍퉁의 「아주 먼 그곳에」 주제 (5-17마디) 121
〈악보 51〉 쌍퉁의 「아주 먼 그곳에」 -주제 (1-3마디)와 변주 1 리듬 변주(20-28마디 122
〈악보 52〉 「아주 먼 그곳에」 변주 2 - 주제 (1-3마디)와 박자 변주 (39-41마디) 123
〈악보 53〉 「아주 먼 그곳에」 변주 3 - 주제 (1-14마디)와 형식 변주 (53-61마디) 124
〈악보 54〉 「아주 먼 그곳에」 변주 4 - 주제 (1-14마디)와 리듬 변주(60-70마디) 126
〈악보 55〉 「아주 먼 그곳에」 민요 선율과 쌍퉁의 「아주 먼 그곳에」 주제 (1-9마디) 128
〈악보 56〉 「아주 먼 그곳에」 주제의 연결구 (15-19마디) 변주 1 (23-40마디) -리듬 변주부분 129
〈악보 57〉 「아주 먼 그곳에」 변주 1 - 리듬 변주 (23-24마디) 130
〈악보 58〉 「아주 먼 그곳에」 변주 1 - 리듬 변주 (29-35마디) 131
〈악보 59〉 「아주 먼 그곳에」 변주 2 - 박자 변주 (39-44마디) 132
〈악보 60〉 「아주 먼 그곳에」 변주 2 - 박자 변주 (45-52마디) 133
〈악보 61〉 「아주 먼 그곳에」 변주 3 - 형식 변주 (53-62마디) 134
〈악보 62〉 「아주 먼 그곳에」 변주 4 - 리듬 변주 (60-73마디) 135
〈악보 63〉 민요 「아주 먼 그곳에」와 쌍퉁의 「아주 먼 그곳에」 변주 4 - 리듬 변주 (60-70 마디)의 선율 비교 136
〈악보 64〉 「아주 먼 그곳에」 주제 (15-19마디) 138
〈악보 65〉 바그너 「트리스탄과 이졸데」 (1-3마디) 139
〈악보 66〉 「아주 먼 그곳에」 주제 (1-4마디) 139
〈악보 67〉 「아주 먼 그곳에」 주제 (10-14마디) 139
〈악보 68〉 「아주 먼 그곳에」 주제 (15-19마디) 140
〈악보 69〉 「아주 먼 그곳에」 변주 1 - 리듬 변주 (25-26마디) 141
〈악보 70〉 「아주 먼 그곳에」 변주 4 - 리듬 변주 (60-66마디) 141
〈악보 71〉 「아주 먼 그곳에」 주제 (1-7마디) 143
〈악보 72〉 「아주 먼 그곳에」 주제 (8-15마디) 144
〈악보 73〉 「아주 먼 그곳에」 변주 1 - 리듬 변주 (22-26마디) 145
〈악보 74〉 「아주 먼 그곳에」 변주 1 - 리듬 변주 (28-34마디) 146
〈악보 75〉 「아주 먼 그곳에」 변주 2 - 박자 변주 (49-51마디) 147
〈악보 76〉 「아주 먼 그곳에」 주제 (1- 9마디) 148
〈악보 77〉 「아주 먼 그곳에」 주제 (5-14마디) 149
〈악보 78〉 「아주 먼 그곳에」 변주 1 - 리듬 변주 (34-35마디) 149
〈악보 79〉 「아주 먼 그곳에」 변주 4- 리듬 변주 (67-74마디) 150
〈악보 80〉 민요 「아주 먼 그곳에」와 쌍퉁의 「아주 먼 그곳에」 주제 (5-17마디) 151
〈악보 81〉 「아주 먼 그곳에」 변주 1 - 리듬 변주 (23-24마디) 152
〈악보 82〉 「아주 먼 그곳에」 변주 1-리듬 변주 (34-40마디) 153
〈악보 83〉 「아주 먼 그곳에」 변주 1 - 리듬 변주 (31-34마디) 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