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7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필요성 17
1) 연구 배경 17
2) 연구의 목적 17
3) 연구의 필요성 18
2. 이론 배경과 연구의 방법 19
1) 이론 배경 19
2) 연구 방법 20
II. 예술가곡 및 피아노 반주 22
1. 예술가곡 및 피아노 반주 개요 22
1) 예술가곡 22
2) 피아노 반주 24
2. 중국 예술가곡 및 피아노 반주 개요 30
1) 중국 예술가곡 30
2) 중국 예술가곡의 피아노 반주 32
III. 20세기 중국 예술가곡의 피아노 반주의 특징 34
1. 반주와 가사의 관계 34
1) 시와 피아노 반주 35
2) 자유롭고 불규칙한 운율의 시와 피아노 반주 41
3) 감탄사와 피아노 반주 46
2. 반주에서 나타나는 민속 음악적 특징 49
3. 조성의 특징 53
1) 황쯔의 가곡 53
2) 쟈오지핑의 가곡 58
4. 곡 형식의 새로운 변화 64
1) 류총(劉聰)의 가곡 64
2) 루자이(陸在易)의 가곡 66
5. 피아노 반주형태의 특징 70
1) 감정의 표현 71
2) 상상력 73
IV. 20세기 중국 작곡가의 예술가곡에서 본 피아노 반주의 발전 및 분석 79
1. 동화(同化) 단계의 시기-대표 작곡가 자오위안런(趙元任), 황쯔(黃自), 탄샤오린(譚小麟) 및 동시대 작곡가 79
1) 이 시기의 전조 기법 83
2) 반주 형식 89
3) 화성 95
4) 묘사 기법 99
2. 융합(融合) 단계의 시기- 대표 작곡자 쓰완춘(施萬春), 띵산더 (丁善德), 정추풍(郑秋枫) 및 동시대 작곡가 101
1) 이 시기의 전조 기법 103
2) 반주 형식 105
3) 화성 107
4) 묘사 기법 110
5) 기타-민요나 전통 리듬과의 융합 115
3. 다양화(多樣化) 단계의 시기- 루자에이(陸在易), 쟈오지 핑(趙季平), 류총(劉聰), 루안카이(栾凯) 및 동시대 작곡가 120
1) 이 시기의 전조 기법 123
2) 반주 형식 127
3) 화성 130
4) 묘사 기법 134
5) 기타 - 12음 기법과 무조 139
V. 결론 143
1. 중국 스타일로의 발전 과정 143
2. 전통과 혁신의 공존 144
3. 중국 예술가곡에 있어서 피아노 반주의 전망 145
4. 피아노 반주자의 능력 향상 146
참고문헌 151
부록 158
[부록 1] 중국 예술가곡 악보의 가사 번역 158
[부록 2] 중국 작곡가인 루안카이에 대한 인터뷰 내용 167
ABSTRACT 171
〈표 1〉 황쯔 「춘사곡」 가사 35
〈표 2〉 황쯔 「사향」 가사 37
〈표 3〉 황쯔 「장미삼원」 가사 40
〈표 4〉 쓰완춘 「내 마음속의 그리움을 바친다」 가사 42
〈표 5〉 「춘사곡」의 형식 55
〈표 6〉 동궁전조 선궁전조 59
〈표 7〉 류총 「이 땅에서」 형식 64
〈표 8〉 루자이 「내가 사랑하는 토지」의 형식 67
〈표 9〉 「내 마음속의 그리움을 바친다」 형식 구조 107
〈표 10〉 「가을-파미르, 내 고향은 얼마나 아름다운지」 형식 구조 115
〈사진 1〉 얼후 52
〈사진 2〉 편종 53
〈악보 1〉 슈베르트 「실 잣는 그레첸」 1-4마디 25
〈악보 2〉 슈베르트 「송어」 1-3마디 25
〈악보 3〉 슈만 「장미, 백합, 비둘기, 태양」 1-3마디 26
〈악보 4〉 슈만 「그대의 눈동자를 바라보면」 1-8마디 27
〈악보 5〉 슈트라우스 「내일」 1-11마디 29
〈악보 6〉 황쯔 「춘사곡」 1-3마디 36
〈악보 7〉 황쯔 「사향」 전주 38
〈악보 8〉 황쯔 「사향」 8-15마디 39
〈악보 9〉 황쯔 「장미삼원」 13-29마디 41
〈악보 10〉 쓰완춘 「내 마음속의 그리움을 바친다」 6-17마디 44
〈악보 11〉 쓰완춘 「내 마음속의 그리움을 바친다」 18-22마디 45
〈악보 12〉 쓰완춘 「내 마음속의 그리움을 바친다」 1-5마디 45
〈악보 13〉 쓰완춘 「내 마음속의 그리움을 바친다」 42-52마디 46
〈악보 14〉 루자이 「망향사」 44-47마디 '음(呣, m)'의 사용 47
〈악보 15〉 루자이 「망향사」 56-59마디'오(噢, o)'의 사용 47
〈악보 16〉 루자이 「망향사」 28-31마디 48
〈악보 17〉 쟈오지핑 「관저」 1-5마디 피리 50
〈악보 18〉 쟈오지핑 「관저」 6-10마디 하프 50
〈악보 19〉 쟈오지핑 「관저」 1-8마디 피아노 악보 51
〈악보 20〉 쟈오지핑 「관저」 11-15마디 현악기 얼후와 첼로 51
〈악보 21〉 쟈오지핑 「유란조」 1-4마디 피아노 악보 도입부 52
〈악보 22〉 쟈오지핑 「유란조」 2-3마디 편종 53
〈악보 23〉 황쯔 「918」 1-17마디 55
〈악보 24〉 황쯔 「춘사곡」 1-9마디 56
〈악보 25〉 황쯔 「춘사곡」 10-17마디 57
〈악보 26〉 쟈오지핑 「별동대」 5-14마디 동궁전조 60
〈악보 27〉 쟈오지핑 「별동대」 35-41마디 후반부 61
〈악보 28〉 아악 7음 음계 62
〈악보 29〉 쟈오지핑 「양관삼첩」 1-7마디 전주 62
〈악보 30〉 쟈오지핑 「양관삼첩」 16-27마디 간주 63
〈악보 31〉 쟈오지핑 「양관삼첩」 45-48마디 후주 63
〈악보 32〉 류총 「이 땅에서」 22-26마디 A의 b 시작 65
〈악보 33〉 류총 「이 땅에서」 34-45마디 A의 c와 d 단락 구분의 피아노 66
〈악보 34〉 루자이 「내가 사랑하는 토지」 1-6마디 전주 68
〈악보 35〉 루자이 「내가 사랑하는 토지」 50-51마디 간주 1 69
〈악보 36〉 루자이 「내가 사랑하는 토지」 102-108마디 코다1 70
〈악보 37〉 쟈오지핑 「관저」 9-16마디 A부분 반주의 기능 72
〈악보 38〉 자오지핑 「관저」 17-23마디 간주와 B부분의 반주의 기능 73
〈악보 39〉 자오지핑 「관저」 47-50마디 A'부분 73
〈악보 40〉 쟈오지핑 「유란조」 1-8마디 74
〈악보 41〉 루자이 「다리」 1-11마디 전주 부분 75
〈악보 42〉 슈베르트 「별에 띄우는 뱃사람의 노래」 1-4마디 전주 75
〈악보 43〉 루자이 「다리」 21-24마디 75
〈악보 44〉 루자이 「다리」 54-59마디 후주 76
〈악보 45〉루자이 「바램」 1-8마디 77
〈악보 46〉 루자이 「마지막 꿈」 1-8마디 78
〈악보 47〉 슈베르트 「보리수」 33-40마디 84
〈악보 48〉 자오위안런 「내가 어떻게 그를 생각하지 않을 수 있을 까」 49-62마디 85
〈악보 49〉 슈베르트 「젊은 수녀」 51-60마디 86
〈악보 50〉 황쯔 「춘사곡」 10-14마디 87
〈악보 51〉 슈만 「헌정」 11-16마디 88
〈악보 52〉 하지추 「사향가」 23-28마디 89
〈악보 53〉 슈베르트 「들장미」 1-4마디 90
〈악보 54〉 허뤼팅 「유격대의 노래」 1-4마디 90
〈악보 55〉 슈베르트 「어디로」 1-6마디 91
〈악보 56〉 칭주 「나는 장강 상류에 산다」 1-8마디 93
〈악보 57〉 슈만 「연꽃」 1-3마디 93
〈악보 58〉 황쯔 「화비화」 1-6마디 94
〈악보 59〉 자오위안런 「내가 어떻게 그를 생각하지 않을 수 있을 까」 1-11마디 95
〈악보 60〉 슈베르트 「방랑」 1-4마디 96
〈악보 61〉 황쯔 「남향자 등경구 북고정의 소감」 1-3마디 96
〈악보 62〉 황쯔 「화비화」 1-3마디 97
〈악보 63〉 슈트라우스 「내일」 33-43마디 98
〈악보 64〉 칭주 「대강동거」 1-4마디 99
〈악보 65〉 슈베르트 「마왕」 1-9마디 100
〈악보 66〉 황쯔 「춘사곡」 1-3마디 100
〈악보 67〉 탄샤오린 「봄바람과 봄비」 1-10마디 101
〈악보 68〉 띵산더 「어머니를 그리워하며」 13-18마디 104
〈악보 69〉 띵산더 「어머니를 그리워하며」 31-38마디 105
〈악보 70〉 탕허와 썽마우 「심원춘-설」 76-86마디 109
〈악보 71〉 쓰완춘 「내 마음속의 그리움을 바친다」 1-5마디 전주 화음 110
〈악보 72〉 쓰완춘 「내 마음속의 그리움을 바친다」 6-22마디 111
〈악보 73〉 쓰완춘 「내 마음속의 그리움을 바친다」 23-36마디 간주 112
〈악보 74〉 쓰완춘 「내 마음속의 그리움을 바친다」 37-41마디 B부분 112
〈악보 75〉 쓰완춘 「내 마음속의 그리움을 바친다」 51-56마디 간주 113
〈악보 76〉 탕허,썽마우 「심원춘-설」 1-5마디 113
〈악보 77〉 탕허, 썽마우 「심원춘-설」 23-33마디 114
〈악보 78〉 탕허, 썽마우 「심원춘-설」 58-61마디 114
〈악보 79〉 적종과 정추풍 「가을-파미르」 1-16마디 서곡 117
〈악보 80〉 적종, 정추풍 「가을-파미르, 내 고향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21-29마디 118
〈악보 81〉 적종, 정추풍 「아름다운 공작하천」 1-8마디 119
〈악보 82〉 탕허와 썽마우 「심원춘-설」 20-24마디 전통 희곡 리듬 119
〈악보 83〉 류총 「고원련」 1-8마디 123
〈악보 84〉 류총 「귀향」 1-11마디 여러 번의 전조 124
〈악보 85〉 류총 「가을바람은 말하고 있다」 1-4마디 변조의 예 125
〈악보 86〉 루안카이 「만고애」 32-36마디 126
〈악보 87〉 루안카이 「출새곡」 1-8마디 127
〈악보 88〉 몽고 장조의 선율 「가다멜린(嘎達梅林)」 1-11마디 127
〈악보 89〉 쟈오지핑 「관저」 14-16마디 128
〈악보 90〉 쟈오지핑 「정야사」 4-7마디 128
〈악보 91〉 류총 「말하지 마세요」 1-3마디 129
〈악보 92〉 류총 「모옥위추풍소파가」 1-3마디 129
〈악보 93〉 루안카이 「내 사랑은 너를 지킨다」 70-78마디 130
〈악보 94〉 루자에이 「집」 11-15마디 간주 131
〈악보 95〉 D 화성 장음계 132
〈악보 96〉 류총 「말하지 마세요.」 40-41마디 132
〈악보 97〉 곤곡 「모란정」 133
〈악보 98〉 루안카이 「모란정」 1-5마디 전주 133
〈악보 99〉 루안카이 「조국과의 약속」 54-57마디 134
〈악보 100〉루자이 「내가 사랑하는 토지」 51-58마디 135
〈악보 101〉 쟈오지핑의 「관저」 20-23마디 136
〈악보 102〉 자오지핑 「관저」 11-15마디 버들피리 137
〈악보 103〉 쟈오지핑의 「관저」 5-10마디 137
〈악보 104〉 루안카이 「내 사랑은 너를 지킨다」 1-5마디 전주 138
〈악보 105〉 루안카이 「그대의 분노」 5-9마디 138
〈악보 106〉 루어중룽 「강을 건너 부용꽃을 딴다」 1-8마디 139
〈악보 107〉 리잉하이 「풍교야박」 1-13마디 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