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 내용 및 방법 17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20
1. 개념 정의 20
가. '교육자 중심' 이론 20
나. '학습자 중심' 이론 22
다. 교육 현장에 대한 설문 및 통계 연구 24
2. 선행 연구 검토 26
가. 중국 사범대학 음악교육의 발전사 연구 27
나. 중국 사범대학 음악 교육 전공 교육 과정의 연구 30
다. '학습자 중심'의 연구 33
III. 사범대학의 음악교육의 단계별 변화 38
1. 초기 생성 시기 (1949~1965) 38
가. 교육정책 39
나. 교육목표 43
다. 교육 과정 43
라. 교수-학습 방법 48
2. 정체 시기(1966-1976) 50
가. 교육정책 51
나. 교육 목표 53
다. 교육 과정 53
라. 교수-학습 방법 54
3. 조정 및 재건 시기(1977-1989) 55
가. 교육정책 56
나. 교육 목표 58
다. 교육 과정 59
라. 교수-학습 방법 65
4. 혁신 발전 시기(1990~현재) 66
가. 교육정책 67
나. 교육목표 70
다. 교육 과정 70
라. 교수-학습방법 77
5. 소결 78
IV. 사범대학 현황 조사 및 분석 83
1. 재학생 설문 조사 83
가. 교육 목표 설문 정리와 분석 84
나. 교육과정 설문 정리와 분석 86
다. 교수-학습방법 설문 정리와 분석 95
2. 교사 대담 조사 98
가. 교육 목표 설문 정리와 분석 100
나. 교육과정 설문 정리와 분석 104
다. 교수-학습방법 설문 정리와 분석 125
V. 분석 결과 134
VI. 시사점 142
1. 교육 목표 142
2. 교육과정 143
3. 교수-학습 방법 146
참고 문헌 149
부록 155
부록 1. 사범대학 음악교육 전공 학부생 인재 양성상황 조사 설문지 155
부록 2. 음악 교사 대담 설문지 159
ABSTRACT 198
中文摘要 203
〈표 1〉 중국 사범대학 음악교육의 발전사 연구의 변화 29
〈표 2〉 중국 사범대학 음악 교육 전공 교육 과정의 연구의 변화 32
〈표 3〉 '학습자 중심'연구의 변화 36
〈표 4〉 「음악학과 교학 계획(초안)」 필수 과목의 학업 과정표 44
〈표 5〉 「사범학교 4년제 본과 음악 전공 교학 계획」 과정비율 60
〈표 6〉 「사범학교 4년제 본과 음악 전공 교학 계획표」 61
〈표 7〉 「음악학 (교사교육) 학부 과정 비율」 71
〈표 8〉 「전국 일반 고등학교 음악학(교사 교육) 학부 전공 과정 지도 방안」 72
〈표 9〉 교육 정책 79
〈표 10〉 교육 대상/목표 80
〈표 11〉 교육 과정 81
〈표 12〉 교수-학습 방법 82
〈표 13〉 재학생 교육목표 문항 85
〈표 14〉 재학생 교육과정 문항 II-1. 87
〈표 15〉 재학생 교육과정 문항 II-2.~5. 87
〈표 16〉 재학생 교생 실습 문항 88
〈표 17〉 재학생 교수-학습 방법 문항 96
〈표 18〉 교사 전체 정보 99
〈표 19〉 교사의 교육 목표 문항 100
〈표 20〉 교사의 소양 관점 통계 101
〈표 21〉 교사의 소양 원천 통계 103
〈표 22〉 교사의 교육 과정 문항 105
〈표 23〉 교사의 음악 과정 이해 상황 통계 107
〈표 24〉 교사의 교재 사용 능력 통계 109
〈표 25〉 교육과정 문제의 통계 112
〈표 26〉 도움이 되는 과정의 통계 115
〈표 27〉 증설해야 할 과정의 통계 119
〈표 28〉 교생 실습 상황 통계 122
〈표 29〉 교사의 교수-학습방법 문항 126
〈표 30〉 교수-학습 방법 관점의 통계 131
〈도표 1〉 공통 과정의 평가 89
〈도표 2〉 학과 기초 과정의 평가 90
〈도표 3〉 전공 기초 과정의 평가 91
〈도표 4〉 교사 교육 과정의 평가 92
〈도표 5〉 견습 시간 93
〈도표 6〉 실습 시간 93
〈도표 7〉 교사가 자주 사용하는 교수-학습 방법 97
〈도표 8〉 학생 이상적인 교수-학습 방법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