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말에 코로나-19가 발생한 후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어 가상 공간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이 급증하였다. 이러한 추세에서 메타버스(Metaverse)는 다양한 사회활동을 하는 장소로 주목받으며 급부상하였다. 2021년에 메타버스는 갑자기 세계적으로 인기를 많이 이끌기 시작하였다. 2021년 3월 10일에 미국의 한 온라인 게임 회사 메타버스의 첫 주식인 더 샌드박스(The Sandbox) 플랫폼인 '로블록스(Roblox)'가 미국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었다. 같은 해 10월에 미국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회사인 페이스북의 명칭 변경은 메타버스 개념을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메타버스 돌풍을 일으키며, 빠르게 하나의 바람받이로 결집시켰다. 2021년 10월 28일, 페이스북 회사는 수년간 사용해 온 회사명을 메타로 바꾸고 미래에 메타버스 회사로 발전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저커버그가 회사명을 바꾼 것은 회사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주도자에서 미래 메타버스의 주도자로 발전하겠다는 결심을 굳혔기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페이스북의 명칭 변경으로 촉발된 메타버스 돌풍이 전 세계를 빠르게 휩쓸고 있다. 에픽게임즈(Epic Games)의 회장인 팀 스위니(Tim Sweeney)가 메타버스를 '인터넷의 다음 버전'이라고 발표하였다. 2021년에 메타버스 개념이 너무 유행하였으며, 모두 게임을 메타버스의 최초 형식으로 봤다. 메타버스의 인기가 크게 높아지면서 메타버스 게임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메타버스 게임은 게임 유형의 하나로 다른 게임의 유형과 마찬가지로 일정한 게임 라이프 사이클(Life Cycle)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은 메타버스 게임의 라이프 사이클을 향상시키는 방식과 전략을 연구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게임 산업에서 게임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을 향상시키는 것은 중요한 것이다. 게임을 라이프 사이클을 향상시키는 것이 신제품을 꾸준히 개발하는 것보다 비용이 더 적게 들며, 게이머들이 지속적으로 이 게임을 하게 하는 비용이 신제품을 개발하고 다시 게이머를 도입하는 비용보다 훨씬 더 낮기 때문이다. 따라서, 게임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을 향상시키는 것이 제품 수익률이 더 높다. 메타버스 게임의 라이프 사이클을 향상시키는 방식을 연구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 주로 매슬로우의 욕구 단계 이론을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분석을 통하여 경제, 콘텐츠, 규칙의 세 가지 측면에서 전략을 제시하였으며, 향후 메타버스 게임의 라이프 사이클을 향상시키는 데 참고 제안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본 논문에서 연구를 위해 1장에서 연구 배경을 제시하고 연구 목적과 연구 문제를 명확히 하였다. 2장에서 게임의 발전 과정, 메타버스의 정의 및 특성 및 메타버스 게임의 AR, VR에 관련 이론을 설명하였다. 3장에서 게임의 라이프 사이클을 향상시키는 욕구 단계 이론을 분석하였으며, MMORPG 유형 게임의 라이프 사이클을 향상시키는 방식을 연구하였다. 4장에서 메타버스 게임의 변화를 분석하였으며, MMORPG 유형 게임과 메타버스 게임을 비교하여 욕구의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이상 연구과 분석을 바탕으로 5장에서 욕구 단계 이론에 의하여 메타버스 게임의 라이프 사이클을 향상시키는 방식을 도출하였다. 6장에서 메타버스 게임의 라이프 사이클을 향상시키는 전략을 제시하였으며, 본 연구는 향후 메타버스 게임의 발전 과정에 참고가 되도록 전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