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5
2. 연구문제 23
3. 용어정의 24
(1) 테크놀로지 교수내용지식 24
(2) 직업 정체성 24
(3) 테크놀로지 지각 25
(4) 테크놀로지 통합 성과기대 25
(5) 테크놀로지 통합 자기효능감 26
II. 이론적 배경 27
1. 테크놀로지 교수내용지식(TPACK) 27
가. TPACK의 개념 27
나. TPACK 연구의 현황 34
2. TPACK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42
가. TPACK 영향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42
나. 직업 정체성 45
다. 테크놀로지 지각 47
라. 테크놀로지 통합 성과기대 49
마. 테크놀로지 통합 자기효능감 51
3. 예비교사 TPACK에 관한 연구 54
가. 예비교사 TPACK의 구조에 대한 연구 54
나. 예비교사 TPACK의 현황에 관한 연구 55
다. 예비교사 TPACK의 측정도구에 관한 연구 57
라. 예비교사 TPACK의 교수전략에 관한 연구 59
마. 예비교사 TPACK의 발전전략에 관한 연구 60
바. 예비교사 TPACK의 7요인간 구조관계에 관한 연구 62
III. 연구방법 64
1. 연구모형 64
2. 연구대상 66
3. 측정도구 68
가. 신뢰도 분석 68
나. 타당도 분석 73
4. 자료 수집 과정 81
가. 예비 조사 81
나. 본 조사 81
5. 자료분석 83
IV. 연구 결과 84
1. 한국과 중국 예비교사 TPACK의 현황 84
2. 변인 간 상관관계 97
3. 측정모형 검증 101
4. 직업 정체성, 테크놀로지 지각, 테크놀로지 통합 성과기대, 테크놀로지 통합 자기효능감이 TPACK에 미치는 영향 103
5. 테크놀로지 지각의 매개효과 검증 109
V. 논의 및 결론 112
1. 논의 112
2. 결론 118
참고문헌 123
부록 143
부록1. 한국설문지 143
부록2. 중국설문지 152
Abstract 161
〈표 II-1〉 TPACK 요소별 의미 30
〈표 II-2〉 TPACK에 특징 연구 33
〈표 II-3〉 TPACK에 관한 선행연구 35
〈표 II-4〉 TPACK 전체 영향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43
〈표 II-5〉 TPACK의 하위 영향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44
〈표 III-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66
〈표 III-2〉 TPACK 검사도구의 문항구성 69
〈표 III-3〉 직업 정체성 검사도구의 문항구성 70
〈표 III-4〉 테크놀로지 지각 검사도구의 문항구성 71
〈표 III-5〉 테크놀로지 통합 성과기대 검사도구의 문항구성 72
〈표 III-6〉 테크놀로지 통합 자기효능감 검사도구의 문항구성 73
〈표 III-7〉 한국 측정모형의 타당도 분석 76
〈표 III-8〉 중국 측정모형의 타당도 분석 79
〈표 IV-1〉 TPACK 각 문항의 평균과 표준편차 84
〈표 IV-2〉 TPACK 성별 차이분석 86
〈표 IV-3〉 TPACK 학년별 차이분석 87
〈표 IV-4〉 TPACK 학년의 사후 다중비교 통계분석(한국) 89
〈표 IV-5〉 TPACK 학년의 사후 다중비교 통계분석(중국) 91
〈표 IV-6〉 TPACK 정보기술관련 교과 이수경험의 차이분석 93
〈표 IV-7〉 TPACK 교육실습여부에 따는 차이분석 94
〈표 IV-8〉 한국 TPACK, 직업 정체성, 테크놀로지 지각, 테크놀로지 통합 성과기대, 테크놀로지 통합 자기효능감의 상관관계(n=352) 98
〈표 IV-9〉 중국 TPACK, 직업 정체성, 테크놀로지 지각, 테크놀로지 통합 성과기대, 테크놀로지 통합 자기효능감의 상관관계(n=889) 100
〈표 IV-10〉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 102
〈표 IV-11〉 연구모형의 경로계수 103
〈표 IV-12〉 테크놀로지 지각의 매개효과 검증(한국) 109
〈표 IV-13〉 테크놀로지 지각의 매개효과 검증(중국) 110
[그림 II-1] TPACK의 각 요소 간의 관계도 29
[그림 III-1] 연구모형 65
[그림 III-2] 한국 측정모형 75
[그림 III-3] 중국 측정모형 78
[그림 IV-1] 한국 연구모형의 경로계수 105
[그림 IV-2] 중국 연구모형의 경로계수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