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로 인해 온라인을 활용한 교수매체들의 사용이 가속화되어 왔다. 온라인을 활용한 다양한 교수매체들이 늘어나고 있고 앞으로 그 중요성과 비중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본 논문은 서울·경기 지역의 중·고등학교 영어교사 86 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온라인 교수 매체 활용 현황과 온라인을 활용한 교수 매체 사용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이 긍정적인지 알아보고, 더욱 효율적인 온라인 교수 매체 활용을 위한 개선점을 모색하여 향후 영어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보다 나은 온라인 교수 매체 활용방법을 고안해내고자 한다.
설문을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86 명의 영어교사들 중 최근 2 년 동안 온라인 교수매체를 활용한 경험이 있는 교사들은 95.3%로 매우 높았다. 그리고 그 중 88.8%의 영어교사들이 이러한 온라인 교수매체의 활용이 영어학습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다고 답하며, 교사들의 온라인 교수매체 활용에 대한 인식이 매우 긍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들은 주로 학생들의 소통과 협업을 돕는 교수매체들을 선택하여 수업에서 사용하였는데, 이는 교사들이 영어수업에서 쌍방향적으로 활동하는 학습방식을 더욱 선호하고 있음으로 해석할 수 있었다. 온라인 교수매체 활용의 장·단점에 대해 교사들이 가장 많이 언급한 키워드는 '집중력'이었다. 온라인 교수매체 활용이 수업에서 학생들의 단기집중을 돕기는 하지만 이들의 집중력을 장시간으로 이끌어내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의견들이었다. 영어학습을 위해 활용되는 온라인 플랫폼들은 쌍방향적으로 소통하고 협업할 수 있는 기능들을 갖추어야 할 것이고, 학생들의 장기 집중력을 도울 수 있는 요소들에 대해 더욱 고민해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보다 효율적인 온라인 교수매체 활용을 위한 개선점으로는 무엇보다도 교사와 학생들을 위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온라인 교수매체 활용에 대한 연수 및 교육이 필요해 보였다.
설문 응답들을 통해 온라인 교수매체의 활용이 우리 영어교실에 도입은 되었지만 교사 개인의 선택과 역량, 학생들의 기기소지유무, 학교의 기반시설 등에 따라 그 쓰임과 효과의 정도가 차이를 보일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시대의 흐름 속 자연스러운 수업방식의 변화 속에서 온라인 교수매체들이 갖출 필요가 있는 기능들과 교사들이 말하는 온라인 교수매체 활용 한계에 대한 개선점들을 통해 영어수업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온라인 교수매체를 활용할 수 있게 되어 학생들의 영어학습을 촉진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