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학교에서 노벨엔지니어링을 활용한 중학교 인공지능 교육이 학습 동기와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실험집단 1개 학급 여학생 23명과 통제 집단 1개 학급 여학생 23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연구 도구로는 학습 동기와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지를 활용하였다. 학습 동기 검사결과를 독립표본 t 검정한 결과에서는 실험집단은 통제 집단보다 0.69점이 높았으며, 대응표본 t 검정한 결과에서는 사전 검사보다 0.76점 높은 결과를 보이며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냈다. 또한, 학습 동기의 모든 하위 요소의 향상에 영향을 주었으며 특히 주의집중이 큰 향상을 보였다.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결과를 독립표본 t 검정한 결과에서는 실험집단은 통제 집단보다 0.54점이 높았으며 대응표본 t 검정한 결과에서는 사전 검사보다 0.73점으로 높은 결과를 보이며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냈다. 그중에서도 자기 확신 및 독립성 향상에 큰 영향을 주었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노벨엔지니어링을 활용한 인공지능 교육은 학생들의 학습 동기와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향상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중학교 인공지능 교육에서 노벨엔지니어링을 활용한 인공지능 교육의 활용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