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선행 연구 검토 14
3. 연구의 기대효과 15
4. 연구의 제한점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1. Novel engineering 17
1) Novel engineering의 개념 17
2) Novel engineering의 절차 19
3) 국내에서 소개된 노벨 엔지니어링의 절차 21
2.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 24
3. 창의적 문제해결력 26
1) 창의성 26
2) 문제와 문제해결 26
3) 창의적 문제해결 27
4. 학습 동기 29
1) 학습 동기의 정의 29
제3장 교수 학습 과정 설계 30
1. 기본 방향 30
2. 목표 설정 31
3. 수업 내용 선정 32
1) 교육과정 분석 32
2) 도서 선정 34
4. 수업 차시 구상 36
1) 수업 차시 개요 36
2) 통제 집단 수업 구상 37
제4장 연구 설계 및 결과 39
1. 연구 가설 39
2. 연구대상 39
3. 연구 설계 및 절차 39
4. 검사 도구 40
1)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도구 40
2) 학습 동기 41
5. 연구 결과 42
1) 사전 검사 42
2) 사후 검사 45
제5장 결론 및 제언 50
참고문헌 52
부록 57
[부록 1] 학습 동기 검사지 58
[부록 2]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지 60
[부록 3] 인공지능과 피지컬 컴퓨팅의 기초 62
ABSTRACT 72
[표I-1] 인공지능의 정의 24
[표I-2] 인공지능의 종류 25
[표III-1] 선정 책 35
[표III-2] 실험집단 수업 차시 구상 36
[표III-3] 통제 집단 수업 차시 구상 37
[표IV-1] 연구 설계 및 절차 40
[표IV-2]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도구 41
[표IV-3] 학습 동기 검사 도구 41
[표IV-4] 두 집단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등분산 검정 결과 42
[표IV-5] 창의적 문제해결력 독립표본 t 검정 사전 검사결과 43
[표IV-6] 두 집단의 학습 동기 등분산 검정 결과 44
[표IV-7] 학습 동기 독립표본 t 검정 사전 검사결과 44
[표IV-8] 창의적 문제해결력 독립표본 t 검정 사후 검사결과 45
[표IV-9] 학습 동기 독립표본 t 검정 사후 검사결과 46
[표IV-10] 실험집단의 학습 동기와 창의적 문제해결력 대응표본 t 검정 검사결과 47
[표IV-11] 통제 집단의 학습 동기와 창의적 문제해결력 대응표본 t 검정 검사결과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