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드 아줄레 UNESCO 사무총장은 "인공지능은 학습 도구와 방법, 지식 접근성 그리고 교사 양성에서 혁명적인 변화를 일으킬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미래를 살아갈 사람을 기르는 교육 역시 그 어떤 분야보다 미래지향적이어야 한다. 이때 인공지능 시대의 교육이 미래지향적이라는 것은 단지 인공지능을 내용으로 디지털 기기를 다루며 배우는 것을 뜻하지 않는다. 인간의 감정에 대해 이해하고 공감하며 다른 사람과 소통·협업을 할 수 있는 인간 고유의 창의성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활용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는 컴퓨터 매개 통신 기반 환경에서 공동의 학습목적을 가진 학습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적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하는 집단으로 온라인 교육환경의 장점을 살려 시·공간의 제약을 벗어나 다른 사람과의 실시간 소통, 협업을 통해 학습하게 된다.
이 연구는 이점에 주목하여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 구성요소를 개발하고 이를 타당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에 관한 문헌 연구 및 기존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플랫폼의 커뮤니티 운영사례를 탐색하여 구성요소의 초안을 도출하였다. 또한 타당화 도구는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의 두 가지 주요 특성인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학습하는 점, 협력적으로 지식을 생성해나간다는 점을 기준으로 구성요소가 적합한지 평가하는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구성요소 초안 및 타당화 도구에 대하여 3명의 교육·AI 교육 전문가가 참여한 FGI를 실시하여 내용을 개선하였다. 수정된 구성요소 및 타당화 도구로 2022년 10월 8일부터 2022년 10월 24일까지 72명의 교육 전문가들에게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최종 구성요소를 개발하였다. 그 결과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 구성요소는 공유 및 공동 저작 영역(4개항목), 커뮤니케이션 영역(5개 항목), 협력 컨텐츠 영역(3개 항목), 상호교수 및 동료평가(3개 항목), 보상 영역(3개 항목), 사용자 연결 및 추천 영역(4개 항목), 소그룹활동 영역(2개 항목), 자기표현 영역(2개 항목) 등 총 8개 영역 23개의 구성요소가 개발되었다.
이 논문의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에 관한 선행 연구 및 기존의 온라인 SW 교육플랫폼의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에 관한 사례 연구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 구성요소를 제안하였다.
둘째, 개발한 구성요소에 대한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SW·AI 교육·연구 경험이 있는 교육 전문가 및 교육경력이 25년 이상인 교육전문가를 대상으로 FGI 조사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 협력적인 지식 생성에 효과적인 구성요소를 추출하여 정리하였다.
이 논문은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 구성요소를 제안하여 온라인 환경의 특성을 활용하는 가운데 학습자 간의 소통·공유를 통한 인공지능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향후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 개발 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