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인공지능 기초' 과목의 고등학교 도입으로 인해 학교 현장에서 교과서를 채택해야 하는 교사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시작되었다. '인공지능 기초' 교과서 8종은 2021년도 인정교과서로 7종이 승인되었으며, 2022년 1종이 추가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8종의 교과서를 대상으로 I. 인공지능의 이해, II. 인공지능의 원리와 활용, III. 데이터와 기계학습, IV. 인공지능의 사회적 영향의 단원에서 꼭 배워야 하는 학습 요소를 중심으로 단원별 상위 20개의 개념을 추출하여 교과서마다 어떤 개념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살펴본다. 또한 학습 요소가 교과서마다 어느 정도의 비중으로 다뤄지는지 보기 위해 학습 요소를 합성어 단위로 쪼개어 학습 요소의 교과서 노출을 확인하였다. 연구를 위해 학습 요소를 바탕으로 한 자연어 처리기반의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표와 워드 클라우드, 그래프로 시각화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 향후 '인공지능 기초' 교과서 연구와 교사들의 교육과정 문해력 향상 및 교과서 채택에 도움을 줄 것을 기대한다. 분석 결과 상위 20개 빈도 추출 개념과 학습 요소의 교과서 노출 횟수가 상이함을 보였는데 이에 대한 원인 분석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사회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도입해 '학습 요소와 함께 빈출 되는 개념들의 관계'를 확인하는 연구를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