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의 재난관리는 기초자치단체가 담당해야 하는 중요성을 가진다. 기초자치단체는 재난 발생 상황에서 일차적 책임행정기관으로서 재난피해를 최소화하는, 소위 골든타임을 확보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는 기초자치단체가 최소한의 재난예산을 편성하여 재난을 대비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초자치단체의 재난예산 결정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단절균형 및 동형화 이론을 중심으로 탐색하였다.
분석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초자치단체의 재난예산은 인구 규모와 고령인구 비율이 높을수록, 단체장의 당적이 지방의회 의원과 일치할수록, 전년도 재난예산 수준이 높을수록 재난예산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역의 재난 기사 보도량이 많고 재난의 경험이 있으며, 지리적으로 인접한 기초자치단체와 광역자치단체의 예산 규모가 클수록 재난예산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지역을 비교하여 분석한 결과 지역별로 재난예산의 결정요인이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수도권의 경우 동형화 이론이, 비수도권은 단절균형 이론을 중심으로 재난예산을 결정하고 있었다. 셋째, 기초자치단체의 재난예산 결정에는 국고보조금과 지방교부세가 높을수록 재난예산 결정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군 단위의 기초자치단체는 재난예산을 의존 재원을 통해 결정하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재난예산 결정에 공간적 상호작용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하여, 지리적으로 인접한 기초자치단체들이 영향을 서로 주고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단절균형 및 동형화 이론을 기초자치단체의 재난예산에 적용하여 재난예산 결정요인을 설명하였다는 것에 있다. 또한 전통적인 예산결정 이론이 재난예산에도 적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적 함의가 있다. 더불어 기초자치단체가 최소한의 재난예산을 편성하기 위해서는 중앙과 광역자치단체 수준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제도적 지원이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재난 발생 시 기초자치단체 수준에서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매뉴얼과 그에 따른 인센티브가 마련되어야 하며, 기초자치단체 수준에서 재난예산을 유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는 정책적 함의를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