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4
1. 연구의 배경 14
2. 연구의 목적 18
제2절 연구의 방법과 구성 19
1. 연구의 방법 19
2. 연구의 구성 20
제2장 이론적 고찰 21
제1절 뷰티분야 종사자 21
1. 뷰티분야 종사자의 정의 21
2. 뷰티분야 종사자의 특성 23
3. 뷰티분야 종사자의 선행연구 25
제2절 사회적 지원 27
1. 사회적 지원의 정의 27
2. 사회적 지원의 구성요인 30
3. 사회적 지원의 선행연구 33
제3절 감정노동 37
1. 감정노동의 정의 37
2. 감정노동의 구성요소 41
3. 감정노동의 선행연구 42
제4절 고객지향성 46
1. 고객지향성의 정의 46
2. 고객지향성의 구성요소 50
3. 고객지향성의 선행연구 53
제3장 연구방법 및 내용 56
제1절 연구모형 설계 56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57
1. 사회적 지원과 감정노동 간의 관계 57
2. 사회적 지원과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 59
3. 감정노동과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 61
4. 표면행위의 매개효과 63
제3절 연구방법 66
1. 자료의 수집 66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67
3. 변수의 설문문항 내용 및 출처 69
4. 분석방법 71
제4장 연구 결과 72
제1절 표본의 특성과 기술통계량 72
1. 표본의 특성 72
2. 표본의 기술통계량 73
제2절 연구변수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75
1. KMO 측도와 Bartlett 구형성 검정 75
2. 탐색적 요인분석 76
3. 확인적 요인분석 78
4. 구성개념 간 상관관계 분석 80
제3절 가설검증 81
1. 경로분석 81
2. 표면행위의 매개효과 82
3. 가설검증 결과의 요약 83
제5장 결론 84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논의 84
1. 연구결과 요약 84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87
참고문헌 90
설문지 103
Abstract 108
〈표 2-1〉 뷰티분야 종사자와 관련된 선행연구 26
〈표 2-2〉 사회적 지원의 정의 29
〈표 2-3〉 사회적 지원의 구성요인 31
〈표 2-4〉 사회적 지원의 원천 32
〈표 2-5〉 사회적 지원의 선행연구 36
〈표 2-6〉 감정노동의 개념적 정의 40
〈표 2-7〉 감정노동의 구성요소 42
〈표 2-8〉 감정노동의 선행연구 44
〈표 2-9〉 고객지향성 정의 49
〈표 2-10〉 고객지향성의 구성요소 52
〈표 2-11〉 고객지향성의 선행연구 55
〈표 3-1〉 설문 선행연구자 69
〈표 3-2〉 변수의 설문문항 내용 및 출처 70
〈표 4-1〉 인구통계학적 표본 특성 73
〈표 4-2〉 각 변수의 기술통계량 74
〈표 4-3〉 KMO 측도와 바틀렛(Bartlett)의 구형성 검정 75
〈표 4-4〉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77
〈표 4-5〉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9
〈표 4-6〉 상관분석 결과 80
〈표 4-7〉 경로에 대한 가설 검정 결과 81
〈표 4-8〉 붓트스트레핑 결과 82
〈표 4-9〉 Sobel test에 의한 매개효과 검증 결과 83
〈표 4-10〉 가설검증 결과 83
[그림 1-1] 연구모형 56
[그림 2-1] 단순매개모형 경로계수(표준화 계수) 추정 결과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