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직무능력이 아닌 이론 위주의 수업과, 비약적으로 발전하는 기술이 대학 교육현장까지 미치지 못하여 교육현장과 산업현장이 괴리가 있다는 의견이 있었으며, 그 결과로 대학 졸업 후 학생들은 현장에서 필요한 직무능력을 위해 기초부터 재교육을 받아야 하는 상황과 본인의 전공이 아닌 다른 직업을 찾아 취업하는 상황이 발생하였다.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국가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개발하게 되고 대학 실용음악과 또한 NCS 교육과정을 도입하게 된다.
하지만 대학 실용음악과에서 NCS 교육과정으로 운영됨에 있어 NCS 교육과정의 여러 문제들과 행정업무의 가중 부담, 몇 년간 진행된 NCS의 교육과정 이수 후에 결과가 NCS 도입 이전과 차이가 없는 등의 여러 문제에 있어 NCS 실용음악 분야의 개선이 요구된다 하겠다.
본 논문은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NCS의 구조와 개발 현황, 능력 단위와 내용, 국내 NCS 도입 실용음악과 현황, 해외 음악 분야의 NCS 사례에 대한 조사와 2, 3년제 대학교 교육과정 운영 중에 발생된 문제점의 고찰을 통하여 NCS 실용음악 분야의 개선방안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현재 NCS 실용음악 분야의 문제는 실제적인 직무수행에 부족한 기초적인 수행 준거와,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부족한 능력 단위 요소, 모호한 평가항목과 개관적 평가 방법의 부재, 대학에 자율성을 부여함으로 자격 인정의 어려움과 수업 사용에 필요한 학습 모듈의 문제, 더 이상 개선과 개발이 없는 단위 요소와 학습 모듈, NCS 기반의 채용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NCS 실용음악 분야가 성공적인 사례가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개선방안이 필요하다.
첫째, 확실한 직무에 대한 산업현장의 수요를 조사하고, 현실적으로 그에 맞는 NCS 과목을 선택하여 단계적으로 도입하는 것이다.
둘째, 자격 획득을 위한 평가는 대학이 아닌 국가 차원에서 평가하여야 한다.
셋째, 국가 차원에서 음악산업현장의 NCS 채용기업이 많아질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넷째, 대학생 및 취업생들과 NCS 실용음악 관련 직무수행 기업이 연결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상과 같은 개선방안으로 실용음악 분야의 산업현장과 교육현장에 대한 세밀한 분석과 요구조사를 통해 실용음악 분야에 맞는 취업환경의 조성과 그에 맞는 NCS를 개발함으로 NCS가 실용음악 분야 뿐만 아닌 예술 분야의 취업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기대를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