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가는 한 지역과 한 민족의 음악적 다양성을 나타내며, 각 민족의 문화 차이로 인해 풍부하고 다양한 음악 장르가 형성되었다. 민가 문화에는 현지의 사회 구조, 종교적 신념뿐만 아니라 현지인의 생활 습관, 언어 등 폭넓은 인문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또한, 현지 문화의 표현으로, 유구한 역사가 흐름에 따라 민족의 상징이 되었다. 민가를 전승 및 발전시키는 것은 전통 민간 문화의 또 다른 전승 방식이기도 하다. 따라서 민가의 발전을 보호하고, 전통 민속 예술과 민속 문화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보장해야 하며, 시대에 걸맞는 전승 방식을 모색하는 등의 효과적인 조치가 필요하다.
하북 민가는 오래된 한족의 민족 음악 중 하나이다. 이는 지역적, 민족적 특색으로 인해 중국 민가 문화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하북 뿐만 아니라 중국 전역에서도 널리 전해지고 있다. 하북 민가 〈청경채〉는 중국 최초의 민족 오페라 〈백모녀〉의 음악과 창작에 중요한 소재를 제공하고 있으며, 서양의 예술가곡 작곡 방식과 결합하여 하북 민족 음악의 특색을 지닌 곡을 탄생시키기도 했다. 하지만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하북 민가는 점점 잊혀져 가는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심지어 어떤 곡은 빛도 보지 못하고 사라질 위기에 놓여 있어 하북 민가의 발전 전망이 우려될 뿐 아니라, 하북 민가의 전승과 발전을 추진하는 것은 해결해야만 하는 절박한 과제가 되었다.
하북성은 고원, 산지, 구릉, 평원 등 지형이 다양하고 지세가 복잡하여, 하북 민가를 연구할 때에는 지역 단위로 분석 및 조사하였다. 먼저 하북의 고원지구, 동부연안지구, 중남부 평원지구, 서부산악지구 민가의 곡체 구조, 멜로디 특징, 언어특징, 가창기교 등을 대조 및 연구하여 각 지구의 대표적인 민가 악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하북성 각 지구의 음악 특성을 깊이 이해하였으며, 하북 민가의 전체적인 장르를 이해하고 하북 민가의 문화적 가치와 사회적 기능을 깊이 파악 하였다. 또한 민가의 전승과 발전에 대해 검토하고, 하북 민가 〈청경채〉를 중심으로 오페라에서의 활용을 분석하였으며, 하북 민가의 예술적 특징과 발전 맥락을 심도 있게 파악하여 하북 민가의 전승 및 발전 경로를 정리하였다. 마지막으로 하북 민가 산업화의 효과적인 경로를 탐색하여 하북 민가를 계승 및 발전시키고, 하북 민가의 세계화 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새로운 방안을 제시하였다. 하북 민가의 발전을 시대화, 선진화, 세계화하는 것은 하북 민가를 계승 및 발전시키는 것과 중국 민가를 널리 알리는데, 꼭 필요한 숙제라 할 수 있다.
음악의 세계화 속에서 민족문화의 다양성은 점차 약화되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족 음악을 계승해야만 민족의 특성을 살릴 수 있다. 하북 민가를 보다 잘 계승 및 발전시키고, 하북 민가 전파방식을 확대하여 음악 문화 교류를 촉진하는 것은 중국의 음악적 요소의 세계화를 의미한다. 따라서 다양한 실행 방안과 효과적인 방법을 채택하여 하북 민가의 계승을 강화하고, 하북 민가, 중국 민가의 동반성장을 도와 세계 음악 문화가 균형적인 발전을 이루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