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2
Ⅰ. 서론 14
1. 연구 의의 및 목적 14
2. 연구 대상 및 내용 17
3. 선행연구 18
3.1. 민가의 전승과 발전에 관한 자료 18
3.2. 민가의 산업화 활용에 관한 자료 22
4. 연구방법 24
Ⅱ. 본론 26
1. 중국 민가 개요 26
1.1. 중국 민가 역사 및 발전 26
1.2. 중국민가 지역적 특색 33
2. 하북 민가 41
2.1. 기원 및 발전현황 41
2.2. 하북 민가의 예술적 특징 43
2.3. 지역적 특징 51
2.4. 하북 민가 〈청양전(青羊传)〉과 〈청경채(小白菜)〉 62
3. 하북 민가의 활용 66
3.1. 오페라 〈백모녀(白毛女)〉에서 활용된 하북 민가 66
3.2. 오페라 〈야화춘풍두고성(野火春風斗古城)〉에 활용된 하북 민가 79
3.3. 예술가곡에 활용된 하북 민가 93
4. 하북 민가의 산업적 활용 103
4.1. 하북 민가 산업화발전의 문제점 103
4.2. 하북 민가의 산업화 발전경로 110
Ⅲ. 결론 120
참고문헌 124
부록 146
ABSTRACT 160
〈표 1〉 〈청양전〉 가사 62
〈표 2〉 〈청경채〉 가사 64
〈표 3〉 〈북풍취〉 가사 74
〈표 4〉 〈향요(鄕謠)〉 가사 86
〈표 5〉 예술가곡 〈청경채〉 가사 94
〈그림 1〉 한족 민가 구역별 지도 38
〈그림 2〉 하북방자 〈대등전(大登殿)〉 44
〈그림 3〉 어민당망도 46
〈그림 4〉 하북성 지도 51
〈그림 5〉 오페라 〈백모녀〉 '희아' 68
〈그림 6〉 북풍취(北風吹) 71
〈그림 7〉 장노 72
〈그림 8〉 마가 73
〈그림 9〉 오페라 〈야화춘풍두고성〉의 장면 80
〈그림 10〉 아리아 〈향요〉의 장면 84
〈그림 11〉 왕조개(王祖皆)와 장탁아(張卓雅) 부부 85
〈그림 12〉 음악의 선호 장르 조사 111
〈그림 13〉 하북 민가의 애호 정도에 대한 조사 113
〈그림 14〉 하북 민가 지명도 조사도 113
〈악보 1〉 농업 전선 첨인재 48
〈악보 2〉 어민가 48
〈악보 3〉 무림 참안 49
〈악보 4〉 산판자 49
〈악보 5〉 도산단조 52
〈악보 6〉 소방우 53
〈악보 7〉 파산조 53
〈악보 8〉 남산파고래북산파저 54
〈악보 9〉 소방우 54
〈악보 10〉 어민가 55
〈악보 11〉 서상기 57
〈악보 12〉 회낭가 57
〈악보 13〉 적면화 58
〈악보 14〉 탄친가 59
〈악보 15〉 대화 59
〈악보 16〉 니주나개량래아주나개구 60
〈악보 17〉 도산소조 61
〈악보 18〉 소유두 61
〈악보 19〉 청양전 63
〈악보 20〉 청경채 65
〈악보 21〉 악구 구조, mm.27-32 76
〈악보 22〉 악절C의 D치(徵)음계, mm.39-44 77
〈악보 23〉 〈청양전〉의 4가지 음형, mm.1-20 78
〈악보 24〉 4, 5도 음정과 동형진행(변형)으로 이루어진 전주부, mm.1-8 88
〈악보 25〉 A부분에서 나타난 두 악구의 특징 89
〈악보 26〉 B부분의 두 개의 악구 비교 90
〈악보 27〉 악절a의 조성, mm.18-25 90
〈악보 28〉 종결부의 조성 및 화성, mm.52-57 91
〈악보 29〉 하북 민가 〈청경채〉 선율 92
〈악보 30〉 하북 민가 〈청경채〉의 모티브를 사용한 〈향요〉 mm.1-4, mm.10-17 92
〈악보 31〉 소개부의 후렴구, mm.9-14 96
〈악보 32〉 악구b의 선율, mm.21-26 97
〈악보 33〉 악구 c의 종지와 악구 d의 첫 악구, mm.33-37 97
〈악보 34〉 악절a' 의 반복악구, mm.52-59 98
〈악보 35〉 전주부의 화성, mm.1-8 99
〈악보 36〉 기능을 상실한 화성 진행, mm.9-12 99
〈악보 37〉 하북 민가 〈청경채〉의 선율 모티브 100
〈악보 38〉 악절c의 선율 음형, mm.29-35 100
〈악보 39〉 규칙적인 단순화 음형의 선율, mm.44-51 101
〈악보 40〉 악절e의 모티브 활용, mm.52-61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