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총의 성악 연가곡 〈고원연〉의 분석 연구를 통해 중국 작곡가들에게 민족성 있는 성악 연가곡을 창작하는 데 도움을 주고 성악 학습법을 알려주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내용으로는 중국 예술가곡의 발전과정과 유총의 생애 및 작품 개요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성악 연가곡 〈고원연〉의 가사, 음악, 연주 기법, 반주를 분석하여 선율, 조성, 형식, 피아노 반주의 음악적 특징을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작품 분석 결과, 〈고원연〉의 첫 번째 곡 〈고원연〉은 청년이 고향을 떠나는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서 아르페지오를 활용하여 격동적인 움직이는 선율과 f단조, A-B-C 구조 형식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두 번째 곡 〈사향아〉는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을 표현하기 위해서 8분음표의 순차진행, 16분음표의 아르페지오를 활용하여 서정적인 선율을 표현하였으며, F장조와 A-B-C 구조 형식으로 구성하였다. 세 번째 곡 〈우후〉는 꿈에서 고향에 돌아간 장면을 표현하기 위해서 부점, 16분음표를 다수 활용한 선율과 G♭장조와 A-B-C 구조 형식으로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귀향〉은 고향으로 돌아가는 설레는 마음을 표현하기 위해서 당김음, 반음계적 반진행을 활용한 선율과 F장조부터 A♭장조까지 전조하였으며 A-B-C 구조 형식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음악적 특징 연구 결과, 선율은 가사 내용과 중국의 동북 민요 선율, 3도와 4도를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조성은 어두운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서 단조를 사용하였고, 밝은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서 장조를 사용하여 가사 내용에 따른 감정을 표현하였다. 형식은 〈고원연〉의 네 곡 모두 A-B-C 구조 형식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피아노 반주는 3음을 모호하게 하여 새로운 화음을 사용해 전통적인 기능 화음에서 벗어났으며, 전부, 간주, 후주에서 선율 모방을 사용하여 음악적 이미지를 상기시키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고원연〉의 작품을 분석하여 선율, 조성, 형식, 피아노 반주의 음악적 특징을 제시함으로써 작품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가창 학습법에 도움을 제공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작품에 대한 내면을 성찰하여 작곡가의 의도에 맞게 음악을 연주하고, 지속적으로 작곡가들이 연가곡을 창작하여 중국의 예술가곡을 국제화 시키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