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2
Ⅰ. 서론 14
1. 연구 목적과 의의 14
1.1. 연구 의의 14
1.2. 연구 목적 17
2. 연구 내용과 방법 17
2.1. 연구 내용 17
2.2. 연구 방법 18
3. 선행연구 19
4. 분석대상 22
Ⅱ. 본론 24
1. 중국 예술가곡의 발전 과정 24
1.1. 발전 초기 26
1.2. 발전 중기 28
1.3. 발달 성숙기 34
2. 유총의 음악세계 및 성악 연가곡 〈고원연(故園戀)〉 38
2.1. 유총의 생애 38
2.2. 유총의 음악세계 41
2.3. 성악 연가곡 〈고원연(故園戀)〉 46
3. 성악 연가곡 〈고원연〉의 음악분석 48
3.1. 고원연(故園戀) 51
3.2. 사향야(思鄕夜) 79
3.3. 우후(雨後) 102
3.4. 귀향(歸鄉) 116
4. 성악 연가곡 〈고원연(故園戀)〉의 음악적 특징 133
4.1. 선율 특징 133
4.2. 형식 특징 136
4.3. 조성 특징 136
4.4. 피아노 반주의 특징 138
Ⅲ. 결론 144
참고문헌 147
ABSTRACT 155
〈표 1〉 〈고원연〉의 분석대상 23
〈표 2〉 중국의 경연·공연·학술 활동 31
〈표 3〉 〈성악 연가곡 고원연(故園戀)〉의 네 가곡의 음악 구성 50
〈표 4〉 〈고원연(故園戀)〉의 가사 52
〈표 5〉 〈성악 연가곡 고원연(故園戀)〉의 음악 형식 분석표 55
〈표 6〉 〈사향야思鄉夜〉의 가사 80
〈표 7〉 〈사향야(思鄉夜)〉의 음악 형식 분석표 81
〈표 8〉 〈우후(雨后)〉의 가사 102
〈표 9〉 〈우후(雨後)〉의 음악 형식 분석표 103
〈표 10〉 〈귀향(歸鄉)〉의 가사 116
〈표 11〉 〈귀향(歸鄉)〉의 음악 형식 분석표 118
〈악보 1〉 〈고원연(故園戀)〉 마디8-10 56
〈악보 2〉 〈고원연(故園戀)〉 마디23-26 57
〈악보 3〉 〈고원연(故園戀)〉 마디27-28 57
〈악보 4〉 〈고원연(故園戀)〉 마디33-34 58
〈악보 5〉 〈고원연(故園戀)〉 마디8-12 59
〈악보 6〉 〈고원연(故園戀)〉 마디30-34 60
〈악보 7〉 〈고원연(故園戀)〉 마디35-36 61
〈악보 8〉 〈고원연(故園戀)〉의 음역 63
〈악보 9〉 〈고원연(故園戀)〉 마디8-10 64
〈악보 10〉 〈고원연(故園戀)〉 마디14-17 65
〈악보 11〉 〈고원연(故園戀)〉 마디23-29 66
〈악보 12〉 〈고원연(故園戀)〉 마디30-34 67
〈악보 13〉 〈고원연(故園戀)〉 마디44 68
〈악보 14〉 〈고원연(故園戀)〉 마디8-9 69
〈악보 15〉 〈고원연(故園戀)〉 마디30-33 70
〈악보 16〉 〈고원연(故園戀)〉 마디44 71
〈악보 17〉 〈고원연(故園戀)〉 마디1-10 75
〈악보 18〉 〈고원연(故園戀)〉 마디23-26 76
〈악보 19〉 〈고원연(故園戀)〉 마디31-34 77
〈악보 20〉 〈고원연(故園戀)〉 마디39-42 78
〈악보 21〉 〈사향야(思鄉夜)〉 마디1-4 81
〈악보 22〉 〈사향야(思鄉夜)〉 마디5-11 82
〈악보 23〉 〈사향야(思鄉夜)〉 마디31-36 83
〈악보 24〉 〈사향야(思鄉夜)〉 민족적 꾸밈음(ornament) 84
〈악보 25〉 〈사향야(思鄉夜)〉 마디1-7 85
〈악보 26〉 〈사향야(思鄉夜)〉 마디30-36 87
〈악보 27〉 〈사향야(思鄉夜)〉 마디4-11 88
〈악보 28〉 〈사향야(思鄉夜)〉의 음역 89
〈악보 29〉 〈사향야(思鄉夜)〉 마디4-11 90
〈악보 30〉 〈사향야(思鄉夜)〉 마디18-21 91
〈악보 31〉 〈사향야(思鄉夜)〉 마디21-26 92
〈악보 32〉 〈사향야(思鄉夜)〉 마디5 93
〈악보 33〉 〈사향야(思鄉夜)〉 마디9, 마디12 94
〈악보 34〉 〈사향야(思鄉夜)〉 마디19-20 95
〈악보 35〉 〈사향야(思鄉夜)〉 마디25-29 96
〈악보 36〉 〈사향야(思鄉夜)〉 마디31, 마디34 97
〈악보 37〉 〈사향야(思鄉夜)〉 마디1-3 97
〈악보 38〉 〈사향야(思鄉夜)〉 마디5-11 98
〈악보 39〉 〈사향야(思鄉夜)〉 마디13-17 99
〈악보 40〉 〈사향야(思鄉夜)〉 마디24-26 100
〈악보 41〉 〈사향야(思鄉夜)〉 마디31-36 101
〈악보 42〉 〈우후(雨後)〉의 음역 106
〈악보 43〉 〈우후(雨後)〉 마디5-9 108
〈악보 44〉 〈우후(雨後)〉 마디5-7 108
〈악보 45〉 〈우후(雨後)〉 마디44-45 109
〈악보 46〉 〈우후(雨後)〉 마디60-63 110
〈악보 47〉 〈우후(雨後)〉 마디8-10, 마디14 111
〈악보 48〉 〈우후(雨後)〉 마디33 112
〈악보 49〉 〈우후(雨後)〉 마디49, 마디63-64 112
〈악보 50〉 〈우후(雨後)〉 마디1-4 113
〈악보 51〉 〈우후(雨後)〉 마디16-20 114
〈악보 52〉 〈우후(雨後)〉 마디27-30 114
〈악보 53〉 〈우후(雨後)〉 마디49-58 115
〈악보 54〉 〈우후(雨後)〉 마디63-64 115
〈악보 55〉 〈귀향(歸鄉)〉 마디 9-11 118
〈악보 56〉 〈귀향(歸鄉)〉 마디14-17 119
〈악보 57〉 〈귀향(歸鄉)〉 마디31-33 120
〈악보 58〉 〈귀향(歸鄉)〉 마디42-49 121
〈악보 59〉 〈귀향(歸鄉)〉 마디11 125
〈악보 60〉 〈귀향(歸鄉)〉 마디23-30 127
〈악보 61〉 〈귀향(歸鄉)〉 마디40-42 128
〈악보 62〉 〈귀향(歸鄉)〉 마디42-45 129
〈악보 63〉 〈귀향(歸鄉)〉 전주 131
〈악보 64〉 〈귀향(歸鄉)〉 마디9-11 132
〈악보 65〉 〈귀향(歸鄉)〉 마디15-17 132
〈악보 66〉 〈사향야(思鄉夜)〉 마디13-20 134
〈악보 67〉 〈고원연(故園戀)〉 마디27-39 135
〈악보 68〉 〈고원연(故園戀)〉 마디1-3 136
〈악보 69〉 〈우후(雨後)〉 마디27-33 137
〈악보 70〉 〈귀향(歸鄉)〉 마디18-21 138
〈악보 71〉 〈우후(雨後)〉 마디1-4 음형화 139
〈악보 72〉 〈우후(雨後)〉 마디17-26 음형화 140
〈악보 73〉 〈귀향(歸鄉)〉 마디18-22 141
〈악보 74〉 〈귀향(歸鄉)〉 마디40-50 142
〈악보 75〉 〈귀향(歸鄉)〉 마디31-33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