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초등학생과 중·고등학생 사이에서 과거에 없던 다양한 생명 관련 문제가 발생하며 그 정도가 심각하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 초등학생들의 생명 문제와 생명 교육 현황을 살펴보고, 초등학교 1, 2학년을 위한 인격주의 생명윤리 교육에 대해 논의하며, 학교 교육에서 생명윤리 교육 내용을 담은 '생명' 교과를 제도화하는 방안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를 통해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의 생명 관련 문제와 원인을 살펴보고 현재 초등학생을 위한 생명 존중 교육의 현실을 알아본다. 현재 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초등학교 1, 2학년을 위한 인격주의 생명윤리 교육을 제안하고 인격주의 생명윤리의 인간관에 대해 살펴보며, 인격주의 생명윤리의 핵심 가치들과 초등학교 생명 문제에 관해 이야기한다. 마지막으로 학교 생명윤리 교육 제도화 방안으로 초등학교 1, 2학년 '생명' 교과목 제도화를 위한 교육 목표 및 내용 체계의 구성과 구체적인 교육 방안, 제도화를 위한 제언으로 마무리한다.
연구 결과 현재 발생하고 있는 초등학교 생명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인격주의 생명윤리' 교육이 필요하며, 초등학교 1, 2학년 '생명' 교과목 제도화를 추진한다면 생명 문제에 대한 방안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