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국문초록 9
II. 서론 10
1.1. 연구 배경과 목적 10
1.2. 연구 방법 11
III. 본론 13
제1장 초등학생들의 생명 문제와 생명 교육 13
1.1. 초등학교와 생명 문제 13
1.2. 초등학교 생명 문제의 원인 25
1.3. 초등학생을 위한 생명 존중 교육의 현실 34
제2장 초등학교 1, 2학년을 위한 인격주의 생명윤리 교육 48
2.1. 초등학교 1, 2학년을 위한 인격주의 생명윤리 교육 48
2.2. 인격주의 생명윤리의 인간관 58
2.3. 인격주의 생명윤리의 핵심 가치와 초등학교 생명 문제 68
제3장 학교 생명윤리 교육 제도화 방안 76
3.1. 교육 목표 및 내용 체계의 구성 76
3.2. 교육 방안 85
3.3. 제도화를 위한 제언 103
IV. 결론 115
V. 참고문헌 122
ABSTRACT 133
〈표 1〉 도덕 3학년 - 6단원. 생명을 존중하는 우리 37
〈표 2〉 초등학교 1∼2학년 '바른 생활' 내용 체계 38
〈표 3〉 초등학교 3∼6학년 '도덕' 내용 체계 39
〈표 4〉 교육대학교 별 교양 교과 중 윤리 관련 교과목 43
〈표 5〉 생명윤리 교육을 위해 가장 필요한 부분 46
〈표 6〉 생명윤리 교육 내용의 구분 79
〈표 7〉 초등학교 1, 2학년 '생명' 교과 내용 체계 83
〈표 8〉 생명윤리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과 활동 89
〈표 9〉 초등학교 저학년의 생명윤리 교육을 위한 역할극과 또래 토론 융합 수업모형 (4차시) 90
〈표 10〉 초등학교 1, 2학년 교육과정 시간 배당 기준 110
〈표 11〉 2022 학교교육과정에 편성해야 할 교육활동 기준(2022.1.조정안)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