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학생 교과연계 전환역량 향상 프로그램을 활용한 진로와 직업 교과 연계 직업프로그램이 고등학교 지적장애학생의 직업준비도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 대상은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고등학교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학생 6명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 3명씩 배정하였다. 실험도구는 진로와 직업 교과 연계 직업프로그램으로 장애학생 교과연계 전환역량 향상 프로그램의 학생용 워크북, 교사용 지도서의 직업 영역에 해당하는 하위영역인 직업준비 내용을 중심으로 고등학교 기본교육과정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을 비교 및 분석하여 재구성하였다. 진로와 직업 교과 연계 직업프로그램은 연구자가 진로와 직업 교과 시간에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회기당 50분 동안 주 1~2회기씩, 총 19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진로와 직업 교과 연계 직업프로그램의 효과는 전환능력검사와 장애청소년 진로성숙도검사를 프로그램 적용 전과 후에 실시하여 직업준비도와 진로성숙도의 향상 정도를 살펴보았다. 이때, 전환능력검사는 직업 영역의 하위영역인 직업준비에 해당하는 문항만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와 직업 교과 연계 직업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직업준비도 사전·사후검사 점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진로와 직업 교과 연계 직업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진로성숙도 사전·사후검사 점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진로성숙도검사의 하위영역인 진로태도, 진로능력, 진로행동 영역에서도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이 나타났다.
본 연구의 진로와 직업 교과 연계 직업프로그램은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에서 전환역량인 직업준비와 진로성숙을 향상시키는 결과를 도출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또한 최근에 개발된 장애학생 교과연계 전환역량 향상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교 현장에서 효과적인 프로그램임을 입증한 것에 의의가 있다. 그리고 학교 현장에서 장애학생 교과연계 전환역량 향상 프로그램의 전환능력검사도구를 활용하고 학생용 워크북 및 교사용 지도서를 재구성하기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