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3
II.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자기성찰 역량 15
1. 자기성찰 역량의 개념 15
2. 2015 개정 교육과정 문학 영역의 자기성찰 역량 구현 양상 17
3. 2015 개정 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의 자기성찰 역량 구현 양상 20
III. 내러티브 기반 문학교육 33
1. 내러티브 기반 문학교육의 개념 및 특징 33
2. 내러티브 기반 문학 교수·학습 모형 36
(1) 이야기의 활성화 38
(2) 이야기로의 독해 39
(3) 이야기의 공유 39
(4) 이야기와 관계형성 40
(5) 자아 이야기 생성 및 상호텍스트성 41
IV. 연구 방법 42
1. 연구 대상 및 일정 42
2. 대상 작품 43
3. 연구 절차 44
4. 연구 도구 46
(1) 설문조사 46
(2) 인터뷰 47
V. 자기성찰 역량 함양을 위한 내러티브 기반 소설 수업의 실제 50
1. 이야기 활성화 및 활동 안내 (1차시) 51
2. 이야기로의 독해 (2~6차시) 54
3. 이야기의 공유 (7차시) 58
4. 이야기와 관계 형성 (8차시) 60
5. 자아 이야기 생성 및 상호텍스트성 (9~12차시) 64
VI. 연구 결과 및 분석 72
1. 학생 자아 이야기 생성 결과물을 통한 성찰 주제 분석 72
(1) 친구와의 관계에 관한 성찰 73
(2) 가족과의 관계에 관한 성찰 76
(3) 내면의 고민에 관한 성찰 78
(4) 도덕적 갈등에 관한 성찰 80
2. 내러티브 기반 소설 수업에 대한 학생 반응 81
(1) 설문 조사 결과 82
(2) 심층 인터뷰 결과 88
3. 내러티브 기반 소설 수업이 국어교육에 시사하는 점 95
VII. 결론 99
1. 요약 99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02
참고 문헌 104
부록 107
[부록1] 연구 참여 대상자 동의서 107
[부록2] 설문 조사지 108
[부록3] 독서 일지 109
[부록4] '나'의 이야기 만들기 학습지 ① 110
[부록5] '나'의 이야기 만들기 학습지 ② 111
〈표 I-1〉 2015 개정 교육과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핵심 역량 11
〈표 II-1〉 2015 개정 교육과정 문학 영역의 학년(군)별 내용 체계 17
〈표 II-2〉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1~3학년군의 문학 영역 성취기준 18
〈표 II-3〉 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 본문 수록 소설 작품 21
〈표 II-4〉 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 중 성찰 관련 단원에 실린 소설 작품 목록 22
〈표 II-5〉 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 중 성찰 관련 단원의 학습활동 정리 25
〈표 IV-1〉 연구 참여자의 구성 43
〈표 IV-2〉 연구 절차 44
〈표 IV-3〉 수업 소감 설문 조사 문항 46
〈표 IV-4〉 사전 인터뷰 문항 47
〈표 IV-5〉 심층 인터뷰 대상자 48
〈표 IV-6〉 심층 인터뷰 문항 49
〈표 V-1〉 차시별 독서 완료 학생 수 57
〈표 V-2〉 학생들이 모둠별로 공유한 경험 이야기 사례 63
〈표 V-3〉 일반적인 글쓰기의 절차와 내러티브 쓰기의 절차 67
〈표 V-4〉 우수 작품 학생 댓글 사례 70
〈표 VI-1〉 학생들이 쓴 자아 이야기의 성찰 주제 72
〈표 VI-2〉 선택형 문항 응답 결과 82
〈표 VI-3〉 서술형 문항 응답 결과 85
〈그림 III-1〉 '내러티브 기반'의 구성 요소 35
〈그림 III-2〉 내러티브 기반 문학 교수·학습 기본 모형 38
〈그림 V-1〉 수업 진행 단계 51
〈그림 V-2〉 독서일지 양식 55
〈그림 V-3〉 학생 독서일지와 교사 피드백 사례 57
〈그림 V-4〉 요약 자료 ppt 59
〈그림 V-5〉 감정 카드 목록 61
〈그림 V-6〉 모둠 학습지 양식 62
〈그림 V-7〉 '나'의 이야기 만들기 학습지 65
〈그림 V-8〉 이야기 구조 틀 66
〈그림 V-9〉 구글 문서 작성 학생 글 피드백 사례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