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1
가. 관리자 코칭행동 11
나. 창의적 자기효능감 11
다. 총 근속연수 12
II. 이론적 배경 13
1. 관리자 코칭행동의 개념과 구성요소 13
가. 코칭 및 관리자 코칭행동의 개념 13
나. 관리자 코칭행동의 구성요소 16
2. 창의적 자기효능감 22
가.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개념 22
나. 자기효능감과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차이 24
3. 관리자 코칭행동과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관계 26
III. 연구방법 28
1. 연구모형 및 변인설정 28
가. 독립변인: 관리자 코칭행동 29
나. 종속변인: 창의적 자기효능감 29
다. 통제변인: 총 근속연수 30
2. 연구대상 30
3. 조사도구 34
가. 관리자 코칭행동 조사도구 34
나. 창의적 자기효능감 조사도구 35
4. 자료수집 및 분석 35
5.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36
가. 관리자 코칭행동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38
나. 창의적 자기효능감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39
다. 조사도구의 신뢰도 분석결과 40
IV. 연구결과 및 논의 41
1. 주요변인 기술통계 및 분석 41
2. 연구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42
3. 연구문제 1: H그룹 금융계열사 구성원의 총 근속연수와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관계분석 43
4. 연구문제 2: H그룹 금융계열사 구성원의 총 근속연수를 통제한 후, 관리자 코칭행동과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관계분석 44
5. 논의 45
V. 결론 47
1. 요약 47
2. 결론 48
3. 시사점 49
4. 한계점 및 제언 51
참고문헌 53
부록 66
〈표 II-1〉 관리자 코칭행동 구성요소 17
〈표 III-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0
〈표 III-2〉 조사도구의 구성 34
〈표 III-3〉 설문조사 응답현황 36
〈표 III-4〉 관리자 코칭행동 요인분석 결과 38
〈표 III-5〉 창의적 자기효능감 요인분석 결과 39
〈표 III-6〉 조사도구의 신뢰도 분석결과 40
〈표 IV-1〉 주요변인의 기술통계 분석결과 41
〈표 IV-2〉 주요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결과 42
〈표 IV-3〉 총 근속연수와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관계분석 43
〈표 IV-4〉 총 근속연수를 통제한 후, 관리자 코칭행동과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관계분석 44
[그림 III-1] 연구모형 28